[2020 국감] 서욱 "피격 공무원, 북한 민간선박에 월북 타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10-07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국영수산사업소 부업선서 귀순의사 확인 후 구조

북한이 사살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북한 민간 선박과 접촉해 월북 의사를 타진했다는 정황이 공개됐다.

서욱 국방장관은 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 질의에 "최초 그 배(북한 국영수산사업소 부업선)가 (공무원 A씨를) 발견했고 거기서 검문이나 탐문했던 걸로 보여진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월북 의사를 여기에서 얘기한 게 맞냐"고 묻자 서 장관은 "최초 이 배와의 내용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9월21일) 15시30분에 발견을 한 주체는 국영수산산업소 부업선이라는 어선이고 일몰 후에 분실했다가 찾은 주체는 북한 해군, 그 이후에 사살 주체도 해군이었다는 것 아니냐"고 김 의원이 묻자 서 장관은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국영수산사업소 부업선에서는 (북한) 귀순의사를 확인하고 분명히 구조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었고 그 이후에 잃어버리고 일몰 후에 찾은 게 북한 해군이었고 그 해군이 피격을 한 것"이라며 "이것에 대해서는 이제 지금쯤이면 첩보분석이 끝나서 결론을 내려야 되는 것 아니냐. 첩보분석이 됐으면 알릴 것은 알려야지 이렇게 있으면 군의 신뢰가 뚝 떨어지게 돼있다.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SI(특수정보)를 노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장관은 "분석이 안 돼 있는 것은 아니고 돼 있는데 여러 가지 정황상 제가 에둘러서 얘기를 드리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