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후 부동산] "수도권ㆍ광역시 강보합, 지방은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0-09-2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래가뭄 장기화하면 수도권도 조정 가능성

  • 입지 우수한 광역시와 기타 지방은 양극화

  • 매매시장 안정되나 전·월세 상승장 불가피

부동산 전문가들은 추석 이후 수도권 집값이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거래 가뭄이 장기화할 경우 단기 조정 국면에 진입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지방의 경우 대전·세종 등 광역시와 호재가 있는 지역을 제외하면 하락세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서울 용산구 남산에서 본 전경. [사진=김재환 기자]


 

4일 한국감정원 주간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01% 올랐다.

이로써 16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해 총 0.7% 올랐으나 상승률은 최근 5주간 0.01%대 보합세에 그친 상태다.

지역별로 보면 △전국 0.08→0.09% △수도권 0.06→0.07% △지방 0.10→0.11% △5대 광역시 0.16→0.16%로 집계됐다.

앞으로의 시장에 대해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관건은 최근 연달아 나온 부동산 대책 이후 급격히 줄어든 거래량 추세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이다"며 "장기화되면 수도권은 당분간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6년 1월부터 서울 거래량과 아파트 실거래상승률 추이를 분석해 보면 거래량이 감소할 때 대체로 집값이 하락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과 유럽발 경기위기 영향을 받은 2012년경을 제외하더라도 최근 5년 추이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2006년 1월부터 서울 아파트 거래량과 실거래가상승률 추이(단위:건·%). [자료=한국감정원 자료 갈무리]
 

다만 이번 정부 들어서는 부동산 대책이 나온 후 거래량이 줄어도 집값 상승이 멈추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고, 장기적으로 집값이 잠시 안정됐다가 우상향한다는 점은 변수다.

송 대표는 "지방은 광역시와 기타 지방으로 양극화가 심해질 것으로 본다"며 "지방에는 2주택자부터 취득세가 8%로 높아져 다주택자와 법인 매물을 받을 수요가 없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도 "지방에서는 법인이 시세보다 싸게 내놓은 물건이 나오면서 하락장이 올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수도권에서는 매도자 대부분이 당장 급하게 매물을 내놓을 이유가 많지 않아 관망세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듯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집값이 적어도 당분간 안정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지만, 전·월세 가격 상승세는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도 "당분간 거래량이 줄고 수도권 아파트값은 강보합을 보일 것"이라며 "지방은 세종과 대전, 울산 등 광역 대도시 외에는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이어 함 랩장은 "내년부터 향후 3년간 정부가 수도권에 127만 가구 규모 공급을 풀기 때문에 매매보다는 분양시장에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라며 "이에 집값보다는 임대차 시장 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