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장관, 교추협 신임 민간위원 3명 위촉…기모란 교수 등과 간담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9-21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모란·김금옥·문경연 위원 등 새로 위촉…임기 1년

  • 이 장관 '작은 접근' 대북정책 구상 담긴 위촉인 듯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민간위원들과 만나 대북 정책 관련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이 장관과 올해 신규로 위촉된 교추협 민간위원과의 상견례와 위촉장 전달을 위한 자리다.

임기 1년의 교추협 민간위원은 총 5명으로, 통상 한 차례씩 연임한다. 이에 따라 올해는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양문수 북한연구학회 회장 등 2명이 연임됐다.

김정수 한국연성평화연구원장, 김성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고유환 통일연구원장 등 3명은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 김금옥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자문위원, 문경연 전북대 교수로 교체됐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왼쪽)이 지난 8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수 원장과 김성경 교수는 지난 2018년 위촉돼 2년간 교추협 위원으로 활동했다. 고유환 원장은 지난 2019년에 위촉됐지만, 공공기관장으로 취임해 교추협 위원을 지속하기 어려운 사정을 고려했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통일부는 기모란 교수에 대해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에 중대한 남북 간 보건의료 분야 협력 필요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기 교수는 현재 국립암센터 암 관리 학과 교수로 인도협력분야 전문가이다.

김금옥 위원은 여성 등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인물로, 지난 2017~2018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을 역임한 사회문화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전북대 국제인문사회학부에 재임 중인 문경영 교수는 공적개발원조(ODA) 전문가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 국제사회와의 교류협력, 개발협력 증진의 적임자로 꼽혔다.

통일부의 이번 교추협 신임 민간위원 위촉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대북정책 구상이 고스란히 담긴 듯하다.

이 장관은 지난 18일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 기념으로 열린 민족화해협력국민협의회(민화협)의 제4차 통일정책포럼에 참석해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이 당장 할 수 있는 인도협력과 교류협력 분야에서 ‘작은 접근’을 진척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장관은 “보건의료, 방역협력, 기후환경 등 분야에서 남북 상생을 실현하고, 소통하며 얼어붙은 남북 관계에 평화의 온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신규 위촉된 위원들은 향후 1년간 각자 전문분야에서의 식견을 바탕으로 아낌없는 조건과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부는 교추협 위원 정수 및 민간위원 확대 내용이 담긴 ‘교류협력법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남북 교류협력의 다양한 분야에서 정부 의사결정에 더욱 많은 민간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통일부는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교추협 위원 정수는 현행 18명에서 25명으로 확대된다. 민간전문가는 현행 최대 5명에서 7명 이상까지 확대할 수 있다”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이 강화되는 등 교추협이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한 민관 간의 권위 있는 협력체로 더욱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