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채무 연체 걱정된다면 '신속채무조정' 이용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09-07 15: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상반기 3200여명 신속채무조정 이용

[사진=연합뉴스]


여러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렸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빚 갚기가 어려워졌다면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7일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에 따르면 지난 2분기에 1920명이 신복위에 신속채무조정을 신청해 도움을 받았다. 1분기 이용자 (1175명)보다 63.4% 증가했다. 7월에는 673명, 8월엔 627명이 신속채무조정을 받았다.

지난해 9월에 도입된 신속채무조정은 연체 위험 초기단계에 진입한 대출자가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 등 여러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렸다가 연체가 생긴 지 30일 이하이거나 연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기존 워크아웃은 연체 90일, 프리워크아웃은 연체 30일을 초과했을 때만 이용 가능한 점을 보완했다.

단 신속채무조정은 실직, 휴직, 폐업, 질병 등 불가피한 이유로 상환능력이 감소해야 신청할 수 있다. 또 2개 이상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여야 하며, 최근 6개월 안에 새로 발생한 채무액이 총채무액의 30% 이하여야 한다.

채권기관 중 채무액 기준 과반의 동의를 얻어 조정 대상으로 확정되면 채무 감면, 상환 기간 연장, 변제 유예 등을 받을 수 있다.

먼저 부담스러운 연체 이자는 감면한다. 또 최장 10년 범위 안에서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으로 빚을 갚아나갈 수 있도록 조정한다. 당장 상환이 어렵다면 6개월간 변제 유예도 가능하다.

신복위 관계자는 "신속채무조정은 장기 연체로 신용정보회사에 연체 정보가 공유되거나 금융 활동에 제한을 받기 전에 미리 채무를 관리할 수 있는 제도"라며 "이 제도는 잠시 위기를 넘겨야 하는 채무자에게 적절하며, 장기로 채무 조정을 해야 하는 이들은 기존 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을 추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