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총파업 與 "엄중한 책임 묻겠다" 野 "공공의대 시급하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8-26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6일부터 집단휴진…공공의대 설립 등 반발

정치권이 26일 전국의사총파업과 관련, 의료계에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정부여당은 의료계에 강경한 메시지를 발신, 파업 취소를 촉구했지만 미래통합당은 정부와 의료계 모두 한 발씩 물러설 것을 요청했다. 의료계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등에 반발, 이날부터 집단휴진에 들어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료단체가 결국 진료 거부에 들어갔다. 노조가 아니기 때문에 파업이라 볼 수는 없다"면서 "정부가 업무개시 명령을 내렸는데 준수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이번 의사와 의대생의 집단행동에 국민건강, 국민생명 우선의 원칙 아래 대응하겠다"며 "이번 일로 인해 의사들이 환자와 국민들의 신뢰를 잃는다면 오히려 의사들에겐 더 큰 불이익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의료계가 무책임한 집단행동을 강행한다면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공공의 안녕을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한 위험천만한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관용도 없어야 한다"고 했다.

반면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코로나19 극복 이외에 중요한 사안은 없다"며 "지금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의료에 종사하는 의사와 간호사들"이라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정부여당을 향해 "공공의대를 설립하는게 시급한 게 아니다"며 "정책이라는 건 힘과 의지만 갖고 관철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달라"고 했다. 이어 "힘과 의지로 되면 못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인간사 힘과 의지로만 모든 게 해결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한발짝 서로 양보해서 일단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전력을 행사해달라"고 한다.
 

전국의사 2차 총파업 첫날인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전임의가 피켓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