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통합당' 엮는 與...김종인 "유치한 사람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8-18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지율 하락에 반전 노리는 與..."입장 밝히라"

  • 강경대응 나선 통합당...'아스팔트 투쟁'과 결별

더불어민주당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8·15 집회 주도와 관련해 ‘미래통합당 책임론’을 들고 일어섰다. 통합당이 전 목사가 주도한 8·15 광복절 집회를 사실상 방조했다는 것이다. 통합당은 자칫 사랑제일교회발(發) 코로나19 재확산 책임을 뒤집어쓸 수 있는 만큼 강경대응하고 있다. 

18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통합당 당원들을 대상으로 집회 참석 금지 조치를 했어야 했는데, 어떤 지침도 내리지 않았다”며 “8·15 집회를 사실상 방조한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전 목사가 역학조사를 방해한 것은 국기 문란의 심각한 범죄”라며 “통합당은 전 목사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비호한 당내 인사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코로나 폭탄을 터뜨린 것과 마찬가지”라며 “통합당은 사태를 수수방관한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독려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죄해야 한다”고 했다.

여당 지도부가 전방위로 통합당을 저격하는 데는 최근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8월 첫째 주중 여론조사에서 3년 10개월 만에 통합당에 지지율을 역전당했다.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 배경에는 부동산 문제가 거론된다. 문재인 정권 4년 차 서울을 중심으로 부동산 집값은 치솟았다. 176석의 거대 여당은 부동산 집값 안정을 위해 ‘임대차 3법’을 야당과 합의 없이 독단으로 처리했다.

민심도 요동쳤다. 세입자 보호를 골자로 한 임대차 3법의 유효성에 의문 부호가 붙었다. 임대차 3법의 핵심으로 꼽히는 전세 계약 2+2 법안은 ‘전세 시대의 종말’, ‘서민을 월세로 내모는 법안’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 국면도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문 정부가 ‘검찰 개혁’이란 미명하에 ‘검찰 팔 비틀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통합당 지지율 상승은 ‘정중동 행보’에 있다. 통합당은 총선 참패 이후 숨죽였다. 전임 지도부 체제가 강조했던 ‘아스팔트 투쟁’과 선을 그은 대신 원내 투쟁에 집중했다. 특히 정부·여당의 부동산 입법을 강도 높게 비판한 윤희숙 통합당 의원은 ‘5분 발언’의 파장도 만만찮았다.

이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다시 한번 아스팔트 투쟁과 결별을 고했다. 그는 통합당 지방의회 의원 비대면 온라인 연수에서 8·15 집회와 관련해 “마치 통합당이 광화문 시위를 주도한 것처럼 얘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국민들은 민주당 처사에 대해 ‘유치한 사람들이구나’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코로나 창궐을 갖다가 정쟁의 도구로 이용해서 과연 민주당에 어떤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면서 “통합당이 국민을 믿고 우리가 할 일을 묵묵히 하면 우리를 지지할 수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광훈·통합당 결탁설’에 대해 “코로나가 이렇게 확산하고 있는데 그런 집회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건 틀림없다”면서도 “문 정권의 폭정을 비판하려는 목소리를 희석, 물타기 하는 건 안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선 “무엇을 사과하느냐. 우리가 주최했느냐”면서 “그렇게 치면 박원순 전 시장 장례 때 이해찬 대표가 공동장례위원장을 맡아서 훨씬 더 많은 사람을 모은 게 더 비판받아야 할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전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방역체계를 무너뜨리는 주범인 문재인 정권의 이중잣대”라며 “국가방역체계를 무시한 전광훈 목사를 즉각 구속하고 박원순 불법 분양소 (설치를) 주도한 장례위원장 이해찬 대표와 서울시 부시장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서울광장이나 광화문광장은 모두 서울시에서 직접 집회금지명령을 내린 장소다. 여기에서 그 어떠한 행사도 불허하는 것이 서울시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그래서 불법 집회한 전광훈 목사도 고발돼야 하고, 같은 논리로 이해찬 대표와 서울시 부시장도 고발돼야 한다”고 했다.
 

전광훈 목사, 마스크 내리고 휴대전화 든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17일 오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사택을 나와 성북보건소 차량에 탑승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