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랑제일교회 교인 25%가 확진자…정부 “1000여명 명단 아직 미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8-16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랑제일교회 교인은 외출을 삼가하고 코로나 검사 받아야"

[사진=연합뉴스]

사랑제일교회 교인 25%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사랑제일교회 교인에 대해 외출을 금지하고, 전수조사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6일 오후 4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교회 등 집단감염이 발생한 확진자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브리핑에서 “환자발생 규모가 가장 큰 교회 두 군데 중 용인의 우리제일교회는 교회 측의 협조 하에 신도 600명에 대한 검사와 격리가 완료되고 있다”며 “약 100여 명의 환자들에 대해서는 격리치료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반해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는 정부가 최선을 다해 역학조사와 검사, 격리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나 교회와 교인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청되고 있다”며 “현재 명단을 확보한 4000여 명의 교인 중 어제(15일)까지 3000여 명에 대해 격리조치를 했고 약 800여 명이 검사를 받았는데, 명단이 부정확해 모든 교인을 찾고 격리조치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이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15일까지 800여 명을 검사한 결과, 200여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약 4분의 1, 25%의 양성률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 1차장은 “양성률이 높은 만큼 나머지 교인들에 대한 검사가 시급하다”며 “코로나19는 60대 이상의 고령층에서 치명률이 높고, 특히 80대 이상은 감염된 환자의 25%가 사망하는 위험한 감염병이기 때문에 교인들은 외출을 하지 말고 조속히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허위사실로 인해 검사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에 대해 해명하며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을 무조건 양성 확진을 한다는 거짓 뉴스가 나왔다고 하는데, 믿지 말아달라”며 “방역당국의 검사결과는 조작이 불가능하며 누구도 차별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인들의 비협조는 교인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공동체를 위험에 빠트린다는 것을 유념해달라”며 “역학조사와 격리 통보, 진단검사 실시 등 필수적인 방역조치에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우리 사회 모두의 안전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인 만큼 고발 등 법에 따른 엄정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에서의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도권 병상 확보를 위해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의 병상 가동률에는 다소 여유가 있으나 급증하는 환자추세를 고려하면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날 중대본 자료에 따르면, 감염병 전담병원 가동율은 서울 30.2%, 인천 29.7%, 경기 64% 수준이다. 서울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의 보유병상은 871개로, 이 중 확진자가 입원 가능한 병상은 684개가 있다. 또 경기 지역은 517개 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288개가 현재 사용 가능한 상태다. 인천은 감염병전담병원 내 94개의 병상이 있으며 현재 79개를 사용할 수 있다.

경증 환자를 돌보는 생활치료센터의 수용능력도 아직은 충분한 상태다. 지난 15일 기준 수도권 생활치료센터 2개소의 정원은 440명이지만, 현재 입소자는 31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능후 1차장은 “정부는 지자체에서 자체 생활치료센터 개소 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며 “오늘부터 2주간은 우선 방역수칙 의무화 대상시설을 확대하고 모임과 행사 등의 취소를 강력히 권고한 만큼, 국민 개개인도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