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PC방도 고위험시설로 지정(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8-15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경기 코로나19 확진자 133명 발생

  • 16일부터 2단계로 격상…상황에 따라 방역조치 강화될 수도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유행이 심화되면서 정부가 서울과 경기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5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오늘(15일) 서울과 경기의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는 133명으로, 두 지역을 합한 환자 수가 100명을 넘었는데, 이는 지난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이라며 "현재 양상은 대규모 재유행의 초기 조짐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금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면 급격한 감염확산이 이어져 전국적인 전파로 초래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의 일주일간 평균 확진자 수가 40명을 초과하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3명 이상으로 높게 형성되는 경우 2단계 격상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현재 서울과 경기의 일일평균 확진자 수는 47.8명이며 감염재생산지수도 1.5명으로 그 기준을 초과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해 관리키로 했다. 

박 1차장은 “2단계 격상은 바로 16일, 내일부터 시행된다”며 “2주간 위험도를 평가해 추가 방역강화 여부를 판단하게 되지만, 그 전이라도 상황이 악화될 경우 추가 방역강화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과 경기 주민들은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다중이용시설 이용 등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함께 전국의 모든 PC방은 오는 19일 오후 6시부터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된다. 정부는 그동안 클럽, 감성주점, 콜라텍 등 집단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시설의 경우 고위험시설로 지정해왔다.

또 이외 다중이용시설 중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 설치·이용 등 핵심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된다. 학원과 결혼식장, 장례식장, 영화관, 목욕탕 등이 이에 해당된다.

박 1차장은 “국공립시설 중 실내시설은 평상시의 50% 수준으로 이용객을 제한하며, 비대면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고, 상황이 악화돼 방역조치가 강화될 경우 이들의 운영도 중단하게 될 것”이라며 “사회복지이용시설, 어린이집 등은 휴관을 권고하며, 긴급돌봄 등의 필수서비스는 유지할 계획이지만, 집합·모임·행사의 경우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대면으로 모이는 경우를 모두 자제하도록 권고한다”고 말했다.

서울과 경기지역에서의 프로스포츠경기와 국내체육대회는 무관중 경기로 전환된다. 학교의 경우 집단발생이 지속돼 대규모 접촉자 조사 또는 검사가 진행 중인 시군구에 대해서는 원격수업 전환 등이 권고되며, 이 외 서울·경기지역 내 학교는 3분의 1 수준으로 밀집도를 조정해 등교하게 된다.

기관과 기업의 경우 공공기관은 유연·재택근무, 시차출퇴근제, 점심시간교차제 등을 통해 근무 밀집도를 최대한 줄인다. 민간기업에는 유사한 조치가 권고된다.

박 1차장은 “수도권 외 지역으로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과 경기 주민들은 앞으로 2주간은 가급적 다른 시도로 이동하지 않길 권고한다”며 “불편하겠지만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국민의 참여가 꼭 필요한 순간”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주말을 맞아 종교시설의 예배는 가급적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현장예배를 하더라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소모임이나 공동식사는 하지 말아 달라”며 “서울시가 내린 집회금지조치는 수도권에서의 급속한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안전조치라는 점에서 재차 협조를 요청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