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北 5억불 송금 문건 사인 똑같아"…박지원 "기억에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7-27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정원장 인사청문회서 "대북 불법송금 관계 없어…유죄 받았지만 사실 아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협상 과정에서 자신이 북한에 5억 달러를 제공하는 내용에 서명했다는 미래통합당의 주장을 부인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의원이 당시 4·8합의서를 증거자료로 제시하며 박 후보자의 대북송금 관여 의혹을 제기하자 "문건 어디에 5억 달러가 들어가 있느냐"며 "기억에 없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합의서에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5억 달러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며 "(합의서) 사인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어떤 경로로 문건을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다른 문건에 대해선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하지도 않았다"고 거듭 밝혔다.

박 후보자는 "저는 북한에의 불법 송금과 관계가 없다"며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때 (북한에 송금된) 5억 달러에서 정부 돈은 1달러도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대가 금강산 관광 등 7대 사업의 대가를 지불했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대북송금 사건으로 실형을 산 그는 "현대가 북한에 송금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계좌를 활용했다는 것으로 저도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저는 지금도, 당시도 어떤 계좌를 통해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했는지 모른다"고 했다.

이어 "대법원 최종 판결에 순종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오른쪽)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