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회찬 추모제' 세종시 선출직 인사들 외면… 추모제 찾은 당원도 20여명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20-07-26 0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부터 3일간 진행된 추모제 찾은 타 정당 관계자 등 선출직 인사 한 명도 없어…

  • 지난 4월 총선 이후 탈당한 당원만 수 십명, 분열 양상 보이는 정의당 무엇이 문제인가?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라' 유언을 남겼던 정의당의 거목 고 노회찬 국회의원이 서거한지 2주기를 맞이했다.

전국 각지에서 고인을 추모하는 행사가 치러졌었던 가운데 정의당 세종시당도 22일부터 24일까지 추모제를 열고 당사 내에 '노회찬 사진전'을 개최했고, 고인을 추모하는 의미로 국화를 헌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당은 고인이 생전에 활동했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전시하는 등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질 수 있게 한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결과는 놀라웠다. 지역내 지도층 인사들은 추모제를 외면했고, 3일동안 진행된 추모제를 찾은 당원과 시민이 고작 20여명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타 정당 관계자는 물론 국회의원·시장·시의원·교육감 등 정치권 인사들 누구도 추모제를 찾지 않았고, 시민사회단체 역시 추모제를 찾은 이들이 없었다.

시당 관계자는 "타 정당 관계자들과 선출직 인사들은 추모제를 찾지 않았고, 방명록을 적지 않은 사례도 있어 당원과 시민들은 실제로 조금더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 정당법상 광역시당을 창당하기 위해선 천명의 당원이 필요하다. 올해 초 세종시당이 공식 창당했고, 사무처장을 임명하는 등 집행부도 보완돼 꾸려졌다. 4·15 총선 이후 탈탕하는 당원들이 일부 나왔었지만, 썰렁한 추모제 분위기는 시당이 재정비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라'는 고인의 유언을 무색케 한 광경이 나와 서민의 정당을 자임하는 공당으로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당 내부에선 "당원들 간 분열이 야기되고, 그 결과 결집력이 턱없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해석했다.

당초,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은 "추모 공간은 평소 고인이 시민들과 서스럼 없이 어울렸던 것처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수 있게 기획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이 헌화하고 있다. [사진=정의당]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