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금융정책 방향]①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코로나19 이후 금융산업 재편 기회로 만들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0-07-2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위, 금융발전심의회 개최…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정책 추진방향 발표

  • 신성장 산업과 유턴기업 지원·빅테크 금융업 진출 등 추진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는)강한 실물경제 기반을 갖추고 있고, 글로벌 수준의 IT인프라와 소프트 파워 강국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금융산업 재편은 우리에게 커다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은 24일 서울 광화문 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에서 "코로나19가 실물경제와 금융시스템 전반에너무  많은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는 과거 두 차례 금융위기와 달리, 단기적 경제분야 충격에 그치지 않고 우리 경제·사회에 구조적, 근본적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며 "실물부문에서는 비대면 산업과 의료·바이오, 녹색산업 등 새로운 산업이 부각되고 있고, 빅테크의 금융산업 진출로 금융산업의 재편도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이오와 인터넷 등의 분야가 주식시장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초대비 주요 인터넷주는 90~200%, 주요 바이오주는 55~65% 급등했다"며 "이는 같은 기간 코스피 주가 상승률인 2.46%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양극화 심화와 초저금리·유동성 확대로 인한 금융불안요인 누적은 불안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고용충격이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가중되면 소위 '코로나 디바이드(corona divide)'라고 하는
양극화 심화 현상이 더욱 악화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며 "위기극복 과정에서의 초저금리·유동성 확대로 인한 금융불안요인 누적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요 금융정책 추진방향으로는 ▲바이오와 의료 등 신성장 산업과 국내 유턴기업 지원 ▲빅테크 기업과 기존금융사의 공정한 경쟁 시장 조성 ▲금융취약계층의 채무부담 완화 ▲단기유동성 리스크 관리 등 금융위험 요인 대비 등을 꼽았다.

그는 "나일강의 범람 속에서 이집트 문명이 탄생했듯이, 인류는 끊임 없는 도전을 극복하면서 찬란한 문명을 이루어 왔다"며 "코로나19가 우리 생활 곳곳에 깊숙이 침투했지만,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고 얼마나 준비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기회로 뒤바뀔 수 있는 만큼,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금융정책방향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