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총영사 "휴스턴 총영사관 둘러싼 헛소문...사실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7-23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공화당 의원 "中공산당의 거대한 스파이 센터" 주장

  • 中전문가 "트럼프 지지율 끌어올리기 위한 전례없는 대중 강경책"

[사진=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홈페이지, 중국신문망 웨이보]

미국과 중국간 충돌의 한가운데 있는 미국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가 22일(현지시각) 미국 ABC 방송을 통해 "미국이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에 대해 퍼뜨린 각종 소문은 거짓말이며,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차이웨이 중국 총영사는 이날 "거짓말을 천 번을 되뇌어도 사실이 될 수 없다"며 "미국의 일부 정치인이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이유로 말끝마다 거짓말을 하며 민중의 생사와 행복은 돌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는 결국엔 남은 물론 스스로를 해치는 것"이라며 "하루 빨리 이같은 수작을 그만 부려라"고 미국에 경고했다.

이는 최근 휴스턴 총영사관 폐쇄 조치 이유와 관련해 미국 측에서 중국의 스파이 행위를 부각시키는 것에 대해 반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 측에서 총영사관 폐쇄 조치 이유를 언급하지 않은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미국의 지식재산권과 미국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발표했다. 일부 미국 정치인이나 언론에선 휴스턴 총영사관의 스파이 행위가 의심된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은 익명의 미국 관료를 인용해 "휴스턴 총영사관이 중국 정부의 공격적인 정보 작전의 허브(hub)로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있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중국인 학생들을 미국의 대학으로 파견하는 중심지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트위터에 "휴스턴 총영사관은 중국 공산당의 거대한 스파이 센터"라며 "외교 시설이 아니라 미국 내 스파이 및 정보 공작 네트워크의 중심 교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중국내 전문가들은 이번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 폐쇄가 미국 대선과 관련이 있다고 진단했다. 지지율 하락으로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은 홍콩 명보를 통해 "총영사관 폐쇄는 전례없는 조치로,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지지층에게 중국에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걸 보여줘 지지층을 확고히 하려는 게 목표"라고 진단했다. 

앞서 22일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전날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을 72시간 이내 폐쇄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발표했다. 왕원빈 대변인은 "이는 중국에 대한 일방적 정치적 도발", "중·미 관계를 고의적으로 파괴하려는 터무니없는 부당한 조치"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중국은 강력히 규탄한다"며 “미국이 잘못된 길로 간다면 우리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보복을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