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당국 “장기전 불가피…가장 시급한 건 중환자 대응역량 확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7-20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정은경 본부장.[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6개월을 맞아 방역당국이 현 시점에서 중증환자 대응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0일 오후 충북 오송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본부장은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지 6개월이 되는 시점”이라며 “방역 현장과 의료현장에서는 코로나19가 현재 진행형의 위기상황이지만 그간의 발생 현황과 대응조치를 정리해 보고 그간의 대응체계에 대한 점검과 향후 과제를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대구 신천지 관련 폭발적 유행과 이태원 클럽발 집단발생과 같은 위기가 있었지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건의료인, 국민들의 협력과 연대로 유행을 통제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여전히 중환자 대응 역량이 미흡하다는 지적들이 많다. 현재 시급하게 준비돼야 할 부분”이라며 “특히 간호 인력에 대한 확충이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많아 환자가 더 많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의료 역량 확충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해외유입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한 특별입국절차와 강화된 검역, 자가격리 앱과 PCR(유전자증폭) 검사체계, 선별진료소의 광범위한 조기 가동, ICT(정보통신기술)기술이 결합된 철저한 역학조사 및 접촉자 관리도 주요한 조치로 꼽았다.

아울러 정 본부장은 생활방역 체계의 정착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제일 중요한 것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이고, 개인이 코로나19로부터 노출되는 것을 막는 개인방역과 사회방역”이라며 “학교, 종교시설, 식당, PC방 등 각각의 장소에서 안전하게 방역수칙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문화와 제도를 만들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과제”라고 전했다.

이어 거리두기가 일상화될 수 있도록 유급휴가, 재택근무 등에 제도적인 지원방안을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인프라를 확충하며,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실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홍보가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