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모스, 비타민C 산화 방지 원천기술 개발…美 특허청 ‘물질특허’ 획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7-14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윤성 미국 럿거스대학교 교수와 새로운 압타민 공동 개발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받은 물질특허 [사진=넥스모스 제공]

국내기업이 재미 한국 과학자와 함께 비타민C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해 미국 특허청 (USPTO,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으로부터 물질특허를 받았다.

DNA 압타머 연구개발(R&D) 기업인 넥스모스는 최근 비타민C 등의 항산화 물질에 반응해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 특정서열의 압타머의 모든 권리에 대한 물질특허를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취득했다고 밝혔다.

‘대체항체’로도 불리는 압타머는 특정 물질에 대해 특이한 결합능력을 가진 DNA로, 김윤성 미국 럿거스대학교 교수가 비타민C의 산화를 억제하는 새로운 압타민(Aptamin®C)을 넥스모스와 함께 공동으로 개발했다.

넥스모스가 보유한 압타민C(DNA-압타머) 기술은 비타민C 입자를 공기와 빛으로부터 안정화해 과항산화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원천기술이다. 이를 이용하면 새로운 형태의 치료제와 식음료, 화장품 등의 개발이 가능하다.

비타민C는 세포 노화와 암, 당뇨 등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신체를 보호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지만, 공기와 빛, 물, 열 등에 의해 쉽게 산화되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넥스모스의 압타민C 기술은 항산화물질의 산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세계 최초의 압타머로, 생물학적 생산이 아닌 화학적 합성법으로 생산돼 재현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생체 내 면역원성(immunogenicity) 역시 보고된 바 없어 안전성이 우수한 바이오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넥스모스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연구진이나 기업들이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받은 DNA 및 단백질 관련 물질특허는 대부분 특정한 서열로 등록을 받아 권리범위가 협소한 반면, 이번 특허는 특정한 서열이 아닌 포괄적인 모티프 구조에 대한 특허로 기술적·법적으로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넥스모스는 압타민C 플랫폼 원천기술을 활용해 파킨스병과 치매 등 퇴행성 뇌질환 및 혈뇌 개선, 안티에이징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임상연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