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이 쏘아올린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정부 "조속한 재개에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7-02 1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통일부 "재개에 노력한다"는 입장만

  • 북미정상회담 재개 가능성엔 "언급 않겠다"

  • 강경화 장관 "외교부, 다방면에서 노력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웃으며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개최 언급으로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만남이 이뤄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일단 정부는 제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여부에는 말을 아끼며 “북·미 대화가 조속히 재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만 내놨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진행된 내신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대선 전 올여름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외교부로서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입장 변화는 없다”며 “(북·미 대화)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정부가 북측에 의사를 전달한 것이 있느냐는 취지의 물음에는 “현재 알고 있는 바는 없다”고 답했다.

최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달 초 한국을 방문해 대북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미국 대선 전에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미국 방문, 비건 부장관의 방한 등이 모두 미 대선 전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염두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비건 부장관의 방안에 관련해서는 지금으로써는 확인 드릴 사항이 없다”면서도 “한·미 간에는 국무부, 외교부 다양한 레벨에서 긴밀히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답했다.

또 “본부장 방미 계기로 한·미 간에 여러 가지 사항, 공조가 필요한 사항에서 긴밀히 얘기했다”면서도 “구체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선 즉답을 드리기는 제한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다만 강 장관은 “어쨌든 북한을 대화로 견인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선 긴밀한 의견교환을 하고 왔다”고 전했다.

아울러 남·북 교류를 우선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겠다는 기존의 정부 기조가 변화한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정세라는 게 늘 유동적이다. 우리 혼자만의 결정으로 정세를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 변화하는 정세에 따라서 우리의 전략도 이렇게 수정해가면서 이런 중요한 외교일정을 대비해 나간다고 말씀드리겠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