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결정적 단계서 군사조치 보류 자체는 '긍정적'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6-25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북관계 개선 상호관심사 협의 기대"

통일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남(對南) 군사행동 계획 보류 결정을 긍정적으로 해석해 주목을 받는다.

통일부 당국자는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결정에 대해 “긍정적 신호의 출발”이라고 평가하며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협의를 기대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돌연 대남 강경 수위를 조절한 것에 대한 정부의 분석을 묻자 “정부는 남북 간 합의를 준수해야 하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의 개선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측의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의 출발로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이 결정적인 단계에서 군사 조치를 보류한 것. 그 행위 자체는 긍정적이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서로 대화를 통해 상호 관심사들이 협의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를 화상회의로 주재하고 인민군 총참모부의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결정했다.

앞서 총참모부는 김여정 당 제1부부장으로부터 대남 대적(對敵)행동의 행사권을 전달받고, △접경지역 군사훈련 재개 △비무장지대(DMZ) 감시초소(GP) 복원 △대남 전단 살포 △금강산 관광지구·개성공단 군대 배치 등 4대 군사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 당국자는 대북전산 살포 규제 법안에 대해 “남북 관계 진정 상황을 감안하면서 국회와 협의해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판문점견학 재개와 관련해서도 남북 관계 진전 상황을 고려하겠다고 했다.

당국자는 “(판문점 일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사항은 상당 부분 진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남북 관계가 진전되는 상황을 반영해 재개 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은 25일 경기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의 북한군 초소가 고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