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국민들 "중국 못 믿어"...대중 신뢰도 바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6-24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믿는다' 응답은 23%에 그쳐...2018년 대비 반토막

  • "중국은 경제 파트너지만 안보 위협...의존도 줄여야"

호주 국민들 사이 중국에 대한 신뢰도가 역대 최저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양국 관계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싱크탱크 로위연구소가 실시한 연례 전국 조사에서 중국이 세계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고 믿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23%에 그쳤다. 2018년만 해도 52%로 거의 두 배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호주 전역 약 2400명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호주와 미국의 관계가 호주와 중국의 관계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대다수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고 봤다.

응답자 절반 이상은 중국을 경제 파트너라고 생각했지만 안보 면에서는 위협적인 대상으로 인식했다. 호주 정부가 중국에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다른 시장을 찾아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94%에 달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호주와 중국의 관계가 역대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과 맞물린 것이다. 지난 4월 미국이 코로나19 발원지로 중국을 지목하며 국제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에 호주가 적극 찬성한 뒤 중국이 대중 의존도가 높은 호주 경제를 표적으로 보복 조치를 잇달아 내놓으면서 양국 관계는 얼어붙고 있다.

중국은 호주 일부 육가공업체로부터 소고기 수입을 중단하기로 했고, 덤핑 혐의로 호주산 보리에는 최대 80%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중국 문화여유부와 교육부가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차별을 이유로 호주 여행과 유학을 자제하라는 권고도 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