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21대 국회 1호 법안...‘재개발·재건축 규제완화 3법’ 발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6-14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건축이익환수법, ‘재건축부담금 2025년까지 유예’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14일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분양가 상한제 폐지·재건축부담금 유예·재건축시 국민주택 건설 의무비율 폐지·재건축 안전 진단제도 개선’ 등을 담은 재개발·재건축 규제완화 3법을 대표 발의했다.

홍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현 정권의 규제 위주 주택정책으로 국민 재산권과 기본권인 주거의 자유가 과도하게 침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특히 서민들이 집 걱정을 덜기 위해서는 주택공급 확대가 유일한 해법”이라며 “주택시장 활성화를 위해 규제라는 걸림돌 제거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3법을 발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주택법 개정안’은 주택산업 위축을 막고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현행법에서 삭제하도록 했다. 아울러 시행규칙에 규정돼 위헌 논란이 일었던 투기과열지구 지정기준을 법률에 정하도록 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에 관한 법 개정안’에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금 부과를 2025년까지 유예하는 내용을 담았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통해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바꿔 구조안전성 항목 비중을 기존 50%에서 20%로 대폭 하향해 재건축을 쉽게 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재건축사업 시 의무사항인 국민주택 건설 의무비율을 삭제해 그간 재건축 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과도한 규제를 폐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회의 참석한 홍준표 의원. 무소속 홍준표 의원(오른쪽)이 8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