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급률 고작 2.7%? 日 재난 지원금 거북이 행보에 원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6-07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속 일본 정부의 대응에 대한 불만이 끝이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재난지원금에 해당하는 '특별 정책 급부금' 지급률이 불과 2.7% 밖에 안된다고 현지 언론은 7일 보도했다. 

주요 도시 및 현청 소재지 등 모두 34개 시구에 위치하는 1000만 가구 중 급부금을 전달 받은 가구는 27만 가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정책을 총괄하는 총무성은 지급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도쿄신문은 보도했다. 

 

일본 나가사키 사세보의 초등학생들이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해제 이후 등교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코로나19 희생자들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처럼 급부금 지급률이 낮은 이유로는 정부의 뒤늦은 신청 절차 개시와 느린 금융기관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일부 지역에는 급부금 신청서가 5월 하순에야 도착한 경우도 있었다. 때문에 우편으로 신청한 가구는 지원금을 6월이 지나서야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일본 금융기관 서비스의 일처리 속도가 느린 것도 급부금 지급 시기를 계속 뒤로 밀리게 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지적했다.

한편, 긴급사태를 해제한 일본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6일 기준 도쿄에서 새로 판명된 확진자 26명 가운데 12명은 신주쿠에 위치한 호스트클럽 종업원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은 전했다. 호스트클럽은 일종의 유흥업소로 남성 접객원이 여성 손님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곳이다. 밀폐된 공간에서 대화를 하는 것은 물론 노래방 기기도 사용해 전염 우려가 높은 시설 중 하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