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기업은행장, 8일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와 면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06-04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IBK기업은행을 통해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피해자들이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직접 만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 행장은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 모임인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와 오는 8일 간담회를 갖기로 하고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이다.
 

IBK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4일 오전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디스커버리 판매에 대한 책임 인정 및 110%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서대웅 기자]


지난 1일 대책위가 공문을 보내 요구한 사항을 윤 행장이 수용한 것으로, 양측에서 각각 10명 안팎의 인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윤 행장에게 디스커버리펀드 판매에 대한 책임 인정, 투자자에게 원금과 피해금을 더한 110% 보상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오는 11일 열리는 이사회 참관과 발언 기회 보장도 요청하기로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윤 행장에게 디스커버리 판매 과정에 있었던 불법적 사례를 직접 전달하고 우리의 요구사항을 논리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기은은 2017년 4월부터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를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어치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 219억원이 환매되지 않고 있다.

기은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우선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투자금 일부를 투자자에게 선지급한 뒤 미국에서 자산 회수가 이뤄지는 대로 나머지 투자금을 돌려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을지로 기은 본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윤 행장은 국책은행장으로서 더 이상의 피해를 방치하지 말고, 사모펀드 사태 해결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달라"고 주장했다.

윤 행장은 "그동안 전무이사를 중심으로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T'를 운영해 왔지만, 6월 예정된 이사회 이전에 투자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해 면담 요청에 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