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파문] ①尹 '요지부동'에도 與 내부서 '윤미향 거취론' 첫 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5-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낙연 "엄중하게 보고 있다...당과 상의해보겠다"

  • 우원식·이원욱 "진실 명확히 밝히는 일이 중요"

여권 내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한 거취론이 처음으로 표출됐다. 정의연 의혹 제기 초반 '친일 프레임'을 내걸었던 여당 내부에서도 윤 당선인의 '아파트 구매'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 매매 계약 간 자금 관계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자 회의론이 고개를 든 것이다. 

윤 당선인은 여전히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의혹이 계속될 경우 여권에 부담이 될 수 있은 만큼 "털 것은 털고 가자"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불 지핀 친문 박범계··· 이낙연 "사안 엄중"

친문(친문재인) 그룹으로 분류되는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여론의 변화뿐만 아니라 저희 당과 당을 사랑하는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면서 당내 분위기 변화를 설명했다.

특히 박 의원은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 있다"면서 사실상 회의론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박 의원은 윤 당선인을 둘러싼 △정의연 쉼터 관리인 아버지 채용 △쉼터 매입·매도 가격 문제 등을 거론하며 윤 당선인이 납득할 만한 소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침묵했던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도 "(윤미향 논란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있게 상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을 비판하는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는 만큼 윤 당선인의 거취 문제를 놓고 당 지도부와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與 옹호론에 당원들 '사퇴 요구' 빗발

당내 일각에선 윤 당선인의 사퇴를 논의하기보다는 사실관계 규명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윤 당선인이 스스로 ‘사퇴 불가’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고, 해명 단계인 만큼 진실 규명 후 사퇴론을 꺼내들어도 늦지 않다는 얘기다.

차기 당권 도전에 나서는 4선의 우원식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윤미향 당선인의 해명까지 포함해서 진실을 명확히 밝히는 일이 중요하다"며 "당장 사퇴를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사실이 밝혀져야 사퇴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3선 중진인 이원욱 의원도 신중론을 폈다. 이 의원은 "일단 팩트체크를 제대로 해야 한다. 정확한 내용을 알아야 판단을 한다"면서 "언론에서 나온 내용들은 일부 팩트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의혹이고 본인도 해명하고 정의연도 해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도 이날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정치권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이날 "윤미향의 해명과 최순실이 다를 게 뭐냐"며 윤 당선인에게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당 지도부에도 '윤미향 제명'을 요구, 당분간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후원금 회계 관련 의혹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1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의 사퇴 등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