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V자 회복 기대 안해"...美연준, 경제회복 장기화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5-08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니애폴리스 연은, "경제 회복, 길고 점진적일 것...대공황 시나리오는 피할 듯"

  • 샌프란시스코 연은, "V자형 회복 없을 것...올해 역성장 후 내년 돼야 플러스 성장"

미국이 코로나19 록다운(봉쇄)을 풀면서 경제 정상화에 팔을 걷어붙였지만 지역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들은 미국 경제의 길고 느린 회복을 점치고 있다. V자형 급격한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는 코로나19가 미국 고용시장에 파괴적인 충격을 줄 것이며, 향후 경기회복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7일(현지시간) NBC방송 인터뷰를 통해 8일 발표될 4월 비농업부문 실업률 전망치를 16~17%로 제시하면서 "실질 실업률은 23~24%에 이를 것이다. 파괴적인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카시카리 총재가 공식 실업률 수치와 실질 수치를 다르게 본 이유는 실업으로 카운트되지 않는 응답자들 때문이다.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고 응답한 구직자들에 한해 실업률이 집계되는데,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지 않는다고 응답한 구직자들도 상당하리라는 지적이다.

월가 이코노미스트들은 미국의 4월 공식 실업률이 16%를 가리킬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록다운 파장을 일부 반영한 3월에는 실업률이 4.4%를 기록했었다.

카시카리 총재는 이날 미국 경제가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1930년대 대공황 같은 상황이 재발하는 건 피할 수 있겠지만 경제 회복은 점진적이고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길고 점진적인 경제 회복이 될 것이라는 게 분명해지고 있다. 불행한 일이다. 신속한 경기 반등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대공황 같은 시나리오는 피할 수 있을 것 같다. 정책 입안자들이 그런 상황을 막기 위해 계속 공격적으로 싸울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2조 달러 규모로 슈퍼 재정부양책을 내놓았고 추가 부양책도 현재 논의 중이다. 동시에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내리고 정크등급 회사채 매입 등 전례없는 통화부양책을 쏟아냈다.

미국 경제 회복이 장기화할 것으로 보는 건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도 마찬가지다. 그는 이날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올해 미국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할 것이며 내년에서야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로써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도 덧붙였다.

데일리 총재는 "나와 얘기하는 누구도 V자형 회복을 기대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이번 경제 회복은 점진적일 것이며 근로자와 소비자들이 안심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다만 경제 재개가 진행되면서 경제 낙관론이 강화될 수 있으며, 미국 물가상승률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 연준 목표치인 2%에 다가갈 것으로 봤다.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이나 2%를 넘어서는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주말까지 미국 전역 50개 주(州) 가운데 43개 주가 경제 재개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