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천 화재 관련 긴급회의 소집…“수색·의료지원 최선 다해달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4-29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밀양·제천 등 유사 사고 반복 유감 표명…丁총리는 현장 출동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 30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참모들을 관저로 불러 관련 회의를 주재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철저한 조사를 당부하며 마지막까지 실종자에 대해 철저한 수색을 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부상자들의 상태가 악화하지 않도록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것과 함께 사망자·부상자 가족들이 현장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밝혔다.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서는 외교 당국과 협의해 가족들에게 신속히 알려주고 국내 방문을 희망하는 경우 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주문을 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과거 경북 밀양, 충북 제천 등 대형 화재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각종 ‘화재안전특별대책’을 마련해 추진했으나 또다시 대형화재가 발생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유사한 사고가 반복돼 유감스럽다”면서 “과거의 사고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됐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이런 불상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달라고 지시했다.

곧장 화재 현장으로 달려간 정 총리는 “행정안전부 장관, 소방청장, 경찰청장 등 관계부처는 가용한 모든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건물 내부를 신속히 수색해 최우선적으로 인명을 구조하고, 화재진압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했다.

정 총리는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불의의 사고가 나서 돌아가신 분들이나 실종자들, 또 다치신 분들, 너무 안타깝고 뭐라고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급한 일일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면 유전자 감식인원을 늘려서라도 사망자 신원확인을 최대한 서둘러 유족들이 시신을 확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도 했다.

고용노동부를 향해서는 공사장에서 반복적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고, 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천 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사망자는 이날 오후 10시 현재 38명으로, 소방당국은 오후 6시 42분 진화작업을 완료하고 인명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