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투자한 퓨리오사AI, 2400억 정부 차세대 AI 반도체 개발 사업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0-04-24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네이버 D2스타트업팩토리가 투자한 퓨리오사AI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에서 서버 분야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퓨리오사AI는 SK텔레콤, KAIST, 포항공대 등 15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며, 특히 추론형 AI 반도체(NPU) 개발을 주도적으로 이끌 계획이다.

퓨리오사AI는 AI 반도체 스타트업으로, 2017년 창업해 네이버, 산업은행, DSC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 회사는 2018년 첫 FPGA 시제품 출시에 이어 두 번째 FPGA 개발에 성공해 글로벌 AI 반도체 벤치마크 'MLPerf'에서 아시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성능 지표를 공식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미국 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실리콘 칩 제조에 최적화된 엔지니어들을 영입하는 등 실리콘 칩 생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2029년까지 2475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국책 과제다. 서버·모바일·엣지·공통 분야로 나뉘며, 퓨리오사 AI가 참여하는 서버 분야는 최대 8년간 708억원이 투입될 계획으로 예산 비중이 가장 높다. 퓨리오사AI는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영상 인식,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AI 모델을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해 결과를 실시간 추론하는 AI 반도체 개발을 주도한다.

퓨리오사AI는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 성능을 목표로 최대 8년간 3차례에 걸쳐 AI 반도체 칩을 제작할 계획이며, 자체적으로도 2021년 상반기에 실리콘 칩을 선보일 예정이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토대로 AI 반도체 생태계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퓨리오사AI도 성공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양상환 네이버 D2스타트업팩토리 리더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퓨리오사AI가 AI 국가 전략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퓨리오사AI 로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