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정권재창출"...민주, 전국 단위 선거 4연승 '파죽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4-16 0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선 압승' 민주당, '정권 재창출' 노린다

  • 과반 가능성...공수처·개헌 가속도 붙을듯

  • 당내 세력 재편성도 관심사...친문 파워↑

  • 2022년 대선까지 2년...변수는 여러가지

  • "최대 변수는 '포스트 총선' 경제 정책"

제21대 총선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을 상대로 압승을 거두면서 그야말로 '파죽지세'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2016년 20대 총선과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이번 총선까지 전국 단위 선거에서 '4연승'을 기록, 2022년 대통령 선거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됐다.

이와 함께 민주당 내부에서는 당 내 주류로 자리잡기 위한 내부경쟁도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총선 압승' 민주당, '정권 재창출' 노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상임공동선대위원장과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각 방송사가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집권 3년차 총선에서의 승리를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 국정 운영 동력을 되살리는 한편, 2022년 대선에서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에 이은 '민주정부 4기'를 탄생시킬 방침이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선거 운동 기간 동안 "다음 대선에서 정권을 재창출하려면 이번 총선 승리가 간절하다", "과반수 정당을 만들어야 문재인 대통령의 잔여 임기 2년 반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다" 등의 발언을 공공연히 해왔다.

이 가운데 민주당이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단독 과반'을 달성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개헌 등 후반기 국정 운영을 위한 동력을 회복하게 됐다.

민주당은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을 전후로 전국 단위 선거에서 연달아 승리하면서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앞서 민주당은 2016년 20대 총선 당시 123석을 확보, 1석 차이로 새누리당(현 통합당)을 꺾었다. 이어진 2017년 대선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선, 노무현 정부 이후 10년 만에 정권을 재탈환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전국 광역단체장 17명 중 14명 △기초단체장 226명 중 151명 △광역의원 834명 중 653명 △기초의원 2927명 중 1638명을 배출하는 등 선전을 보였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도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해 총 151석 이상의 과반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2022년 대선에서 어느 정당보다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된 셈이다.

민주당이 총선 승리를 확정 지으면서 이에 따른 당 내 세력 구도 재편도 관심사다. 더욱이 이번 총선이 문재인 정부 전반기 국정 운영에 대한 '중간 평가' 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정부 후반기 당·청 관계에서 청와대가 이니셔티브를 강하게 쥘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더불어 당 내 친문(親文) 진영이 몸집을 불릴 것이라는 전망도 지배적이다. 오는 8월 전당대회에서 당권 경쟁이 심화하고, 내년 하반기쯤 대권 국면에 본격적으로 접어들어 당내 경쟁 구도가 그려지면 친문 진영의 영향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과 윤호중 총괄선대본부장, 이근형 종합상황실장 등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투표상황점검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2 대선까지 2년··· 변수는 여럿

다만 2022년 대선이 치러지기까지 약 2년의 기간이 남은 만큼 민주정부 4기 출범에는 여러 변수가 예상된다.

우선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미증유의 경제 위기에 정부와 여당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민심이 요동칠 수 있다.

특히 소득주도성장 정책 등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두고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여러 차례 논란이 불거진 바 있어 정부의 '포스트 총선' 경제 정책을 둘러싸고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동시에 유권자들이 이번 총선을 통해 정부·여당의 지난 3년간 행적을 심판하기보다 코로나19라는 국난 극복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했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결국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 대참사, 업종·직종별 타격 등에 정부·여당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대책을 내놓느냐에 따라 정권 재창출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통합당 등 야권이 총선 패배를 계기로 당 내 혁신과 체질 개선에 성공, 대안 정당으로서 제대로 자리매김한다면 이 역시 또 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