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수식어 단 상장리츠 출시 줄줄이 예고…공모규모 2조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4-10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물류센터, 임대주택, 주유소 등 다양


2019년이 K리츠의 태동기였다면, 2020년은 본격 성장기가 될 전망이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데다 안정적인 배당투자 수단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수요자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게다가 올해 리츠는 기존 리테일·오피스 분야에서 벗어나 물류센터, 임대주택, 주유소 등으로 다양해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10여개의 리츠가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공모규모는 지난해의 4배가 넘는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종목은 '켄달스퀘어리츠'다. 물류전문 부동산 운용사 켄달스퀘어가 물류센터터 10여개를 기초자산으로 편입한 상품이다. 주요 임차인은 쿠팡, 마켓컬리 등 주로 이커머스 기업이다.

자산가치는 약 2조원, 공모규모는 약 1조원이다. 상장에 성공하면 국내 최대의 상장리츠이자, 국내 최초의 공모 물류 리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케이비안성로지스틱스리츠'도 출시를 준비 중이다.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에 소재한 홈플러스 안성 신선물류센터 창고 시설을 매입한 후 홈플러스와 장기 책임 임대차 계약으로 운영되는 공모 리츠다.

코람코자산신탁은 국내 처음으로 주유소 리츠를 선보인다. 올 상반기 SK네트웍스와 매매계약이 완료되면 8월께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를 상장할 계획이다.

자산 취득가액은 1조원, 공모규모는 1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예상 배당수익률은 6%가량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인천 십정2'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3578세대를 편입한 '이지스 레지던스 리츠'를 선보인다. 자산 취득가액은 약 1조원, 공모액은 약 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의무 임대기간 8년, 초기 임대료 시세의 95%, 임대료 상승률 연 5% 이내라는 요건을 준수하면 용적률 상향과 정책기관의 대출 보증,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아 수익성을 끌어 올릴 수 있다.

JR운용이 내놓는 'JR글로벌리츠'는 모(母)리츠가 공모, 자(子)리츠가 사모 형태로 이뤄져 있다. 1조6000억원 규모의 벨기에 브뤼셀 '파이낸스 타워 콤플렉스'를 편입한다.

임차인이 벨기에 연방정부이기 때문에 안정성을 기반으로 예상 배당수익률은 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모규모 4000억~6000억원의 대형 리츠다.

삼성증권 이경자 연구원은 "2019년 국내 리츠 역사상 최대 규모인 롯데리츠의 상장을 기점으로 다양한 주체들이 리츠 설립과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며 "그동안 대중적이던 오피스 투자 집중에서 벗어나 더 나은 수익률과 위험 분산을 위해 물류센터, 임대주택, 호텔 등이 대안 자산으로 부상하고 이를 기초로한 공모리츠가 출시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사진=개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