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항공업 줄도산 우려...대기업도 자금 지원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4-08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 대기업에도 자금 지원이 가능하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업종이 모빌리티"라며 "특히 비행기가 80% 이상의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항공뿐 아니라 관광·숙박업 등의 피해가 크다"면서 "정부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흑자 도산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을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는 해당 부처가 협의를 통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서 근본적으로 경영에 문제가 있거나, 코로나19와 무관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선 대기업까지도 정부가 이를 해소해 어려운 시기를 넘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준비가 됐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항공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항공 여객 수가 1997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23년 만에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과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3월 국내·국제선을 합한 항공 여객 수는 174만3583명으로 집계됐다. 1997년 1월부터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항공 여객 수가 200만명 밑으로 떨어진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항공 여객 수는 2003년 6월 299만345명을 기록한 것을 마지막으로 그간 단 한 번도 300만명 밑으로 감소한 적이 없었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아 고사 위기에 놓였다며 실효성 있고 조속한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연일 촉구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이 회원사로 있는 한국항공협회는 최근 '항공산업 생존을 위한 호소문'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에 보냈다.

코로나19로 피해가 막대해 자구책만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함에 따라 정부의 신속한 정책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일시적인 자금난에 따른 도산을 막기 위해 대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 자금 지원을 하겠다는 원칙을 세웠다. 업종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다만 금융당국은 대기업의 경우 정부 지원보다 우선 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이 우선이라는 점에 방점을 찍고 있다. 시장에서의 자금 조달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나 대신 어느 정도 대가를 치르는 게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31일 기자들과 만나 "항공업계 (문제가) 먼저 나왔을 뿐, 일시적인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부도나거나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게 정부의 원칙"이라면서 "100조원 민생·금융안정 프로그램의 범주 안에서 항공업계도 채권 발행을 하는 것이고, 그게 안 된다면 주식을 내놓는 등 대주주 자구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