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고인민회의 개최 임박…통일부 "김정은 참석·시정연설 여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4-07 12: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판 국회 '최고인민회의' 10일 평양서 열릴 예정

  • "코로나19 영향, '평양시 참관' 등 예년보다 일정 축소될 듯"

  • "김정은 참석·대외메시지 발표 여부, 관전 포인트 중 하나"

  • "김여정·대미협상국장 담화 관련 대미 메시지 발표도 주목"

북한판 국회로 불리는 최고인민회의가 오는 10일 평양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예년보다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참석 여부를 관전 포인트로 꼽았다.

7일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고인민회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참석 여부와 시정연설이 (이번 회의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집권한 이후 지난해 말까지 총 11차례의 최고인민회의가 개최됐고, 김 위원장의 참석 횟수는 7번이다.

당국자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에는 시정연설을 통해 대내, 대남 정책 방향 및 대미 메시지까지 전달한 적이 있다”며 “(이는) 김 위원장 집권 이후 첫 시정연설이었다. 올해도 지속할지 여부가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최고인민회의는 북한 헌법상 최고 주권기관으로, 헌법 수정·국가의 대내외 정책에 대한 기본원칙 수립, 국가 예산을 심의·의결, 국가직 인사와 정책을 결정하는 권한을 지닌다. 통상적으로 매년 4월 평양에서 회의가 개최됐다.

당국자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연간 통상 1~2회 정도 인민회의가 개최됐다”며 “예외는 있지만, 예·결산 관련 회의는 2016년 제외하고, 매년 4월에 개최해 왔다”며 “2016년 5월에는 ‘제7차 노동당 대회’가 열려 그해 최고인민회의가 6월로 순연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최고인민회의 일정에 코로나19 방역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봤다

당국자는 “올해 최고인민회의 소집일정과 관련해 통상적으로 회의가 공시되고, (회의 개최일) 1~2일 전에 대의원들이 등록했는데, 이번에는 회의 당일 대의원 등록을 하는 것으로 돼 있어 일정이 간소화됐다”며 “코로나19 방역 상황이라는 것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추정을 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맥락으로 회의에 참석한 대의원들이 통상적으로 해왔던 금수산궁전 참배, 조선혁명박물관 참관 등 평양 시내 행사들이 정상적으로 진행될지, 취소될 것인가도 관전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3월 22일), 신임 대미협상국장 담화(3월 30일) 발표된 것과 관련해 대미 메시지가 나올 것인지도 주목할 대목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최고인민회의 개최 전 정치국회의 등의 개최 여부에 대해선 “아직 확인이 안 됐다”고만 했다.

다만 당국자는 “일반적으로 북한이 당 지도국가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의사가 당에서 결정되고, 결정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조치가 최고인민회의에서 논의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진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고 지난 2월 29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