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림, '친환경종이컵' 국내 최초 100% 생분해성 국제인증 획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4-07 10: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제지업체 최초로 유럽 에코 인증 ‘OK compost’ 획득

국내 대표 펄프∙제지 전문기업 무림이 최근 수용성 친환경 코팅 제품을 개발, 국내 최초로 생분해성 인증을 획득하며 친환경 종이기업의 위상을 분명히 했다.

무림은 유럽 최고의 시험 인증기관인 ‘TUV AUSTRIA’가 공식 발급하는 ‘OK compost(생분해성 인증)’을 지난 3월 최종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OK compost 인증은 생활폐기물 또는 산업폐기물이 환경 독성을 띄지 않고 일정기간 내 생분해 되는지 여부를 시험·확인하는 국제환경인증이다.
 

OK compost 인증을 획득한 무림의 친환경 종이컵 원지 ‘네오포레CUP’ 제품 [사진=무림 제공]



통상 종이컵의 경우, 내수성을 위해 PE(폴리에틸렌) 코팅을 하는데 이것이 재활용률을 현저히 낮춰 자원 선순환에 의문이 제기돼왔다. 국내 다수의 업체에서 친환경 종이컵 제작·판매에 나섰으나, 실제 이러한 종이컵들이 얼마나 환경친화적 인지에 대한 객관적 인증 또한 없었다.

이에 무림은 구매유통사 및 실제 소비자들의 환경친화적 니즈에 부합하는 한편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국제 인증기관인 ‘TUV AUSTRIA’ 에 자사의 종이컵 원지 제품에 대한 생분해성 시험성적을 의뢰, 지난 3월 최종 획득했다.

이 시험은 중금속, 생분해성, 식물독성 테스트등 까다롭기로 소문난 절차를 거쳐 진행되는 에코인증으로, 생분해되는 수용성 친환경 코팅제품 개발은 국내에선 무림이 최초다.

OK compost 인증을 획득한 무림의 친환경 종이컵 원지 ‘네오포레CUP’ 제품은 국내 제지사 중 유일하게 수용성 코팅액으로 만든 종이컵지다. 사용 후 45일 내 생분해 됨을 공식 증명해내며 현재 편의점 및 대형마트에 공급 계약을 검토 중이다.

무림은 이번 생분해성 인증 획득과 함께, 별도의 친환경 전용 브랜드 ‘네오포레(Neoforêt)를 론칭하며 친환경, 친안전 제품에 대한 시장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네오포레는 ‘숲으로 돌아가는 종이’라는 자연을 지키는 무림의 친환경 제품군으로 플라스틱을 대체해 사용가능한 종이빨대, 종이컵, 종이포장재 등이다.

이가운데 무림의 종이빨대인 ‘네오포레STRAW’는 천연펄프로 만들어 미국 FDA 테스트를 통과했다. 내수성과 내구성까지 강화해 이미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에 납품, 그 제품성을 검증받고 있다. 무림은 현재 ‘네오포레STRAW’에도 테스트 완료 후 OK compost 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다.

임용수 무림 마케팅담당 이사는 "이번 인증 획득은 64년이라는 오랜 업력과 식품용 특수지 분야에 대한 독보적인 연구기술에서 나온 쾌거"라며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명확한 시험결과인 만큼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착한 종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