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참여한 PEF, 매그나칩 파운드리 5300억원에 인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20-03-31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K하이닉스, 매그너스 사모투자합자회사에 49.8% 출자

  • 8인치(200㎜)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성장성 보고 투자

[사진=매그나칩 제공]


SK하이닉스가 출자한 사모펀드(PEF)가 매그나칩 반도체의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부를 인수했다. 매그나칩은 지난 2004년 SK하이닉스(당시 하이닉스)가 매각했던 비메모리 사업 부문을 모태로 한 회사다.

매그나칩반도체는 31일 국내 사모투자펀드운용사인 알케미스트캐피탈파트너스코리아와 크레디언파트너스가 설립한 SPC에 자사 파운드리 사업과 청주공장을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거래규모는 현금 3억4470만달러와 고용 승계 직원들의 퇴직충당금을 포함해 4억3500만달러(약 5300억원)다.

알케미스트캐피탈파트너스코리아와 크레디언파트너스가 설립한 SPC는 매그너스 사모펀드를 통해 인수에 참여했다. 매그너스 사모펀드는 새마을금고중앙회가 50%+1주, SK하이닉스가 49.8%를 각각 출자했다.

파운드리 사업부 및 청주공장에서 근무하는 1500명 임직원의 고용은 인수기업으로 승계되며, 거래 종료까지는 최대 6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다.

김영준 매그나칩 대표이사는 "매그나칩 이사회와 경영진은 회사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파운드리 사업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관에 매각하고, 나머지 60% 비중을 차지하며 약 5억달러 매출을 이루는 디스플레이 솔루션 사업과 전력 솔루션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발표는 직원, 고객, 주주를 포함해 양사의 최고의 선택이다. 두 회사 모두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에 주력할 수 있게 되어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의 매그나칩 파운드리 부문 인수 참여는 비메모리 사업 분야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매그나칩 파운드리는 주로 8인치(200㎜) 웨이퍼 기반의 파운드리를 통한 반도체 생산을 하고 있다. 이 분야는 현재 대세인 12인치(300㎜) 시장과 동떨어져 있었지만, 최근 들어 이미지센서(CIS)와 전력관리칩(PMIC) 등 아날로그 반도체 수요가 많아지면서 부각받고 있는 분야다.

SK하이닉스의 지난해 비메모리 반도체 매출은 약 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45% 성장했다. 자회사인 SK하이닉스시스템IC이 담당하고 있다. SK하이닉스시스템IC는 청주에 있는 파운드리 공장 M8을 중국 장쑤성 우시 신규 공장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향후 SK하이닉스가 매그나칩 파운드리 부문을 완전 인수한다면, 국내 비메모리 생산은 매그나칩이 맡게될 가능성이 크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매그나칩의 성장성을 보고 펀드 투자자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