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래의 소원수리] 김정은, 발사 간격 20초 '新탄도 미사일 3종 세트' 목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3-30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초대형 방사포에 이어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도 발사 간격 약 20초 분석

  • 북한판 에이태킴스 7개월여 만에 발사 간격 10분 가량 단축

북한이 수십 초 내에 연속 사격이 가능한 '신형 탄도 미사일 3종 세트' 완성을 눈앞에 뒀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했다며 30일 공개한 사진을 두고, 합동참모본부가 지난해 8월 3일 공개했던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와 더 유사한 것으로 분석했기 때문이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의 이날 발표 대로라면 북한은 지난 2일 쏜 초대형 방사포에 이어 29일 발사된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 역시 약 20초 만에 2발을 연속으로 사격한 셈이다.

합참은 전날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의 발사체를 포착했다"며 발사 간격이 약 20초로 탐지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한판 에이태킴스(ATACMS)로 불리는 신형 전술 지대지미사일 역시 연속 사격 시간이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 21일 북한판 에이태킴스의 연속 사격 시간은 5분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8월 10일 발사된 북한판 에이태킴스 2발 발사 간격은 16분, 8월 16일 2발 발사 간격은 15분. 7개월여 만에 10분가량 단축됐다.

이미 북한은 초대형 방사포 연속 사격 시간을 크게 줄인 바 있다. 지난해 9월 발사된 초대형 방사포의 연속 사격 시간은 19분, 이후 10월에는 3분으로 줄었다. 한달 뒤인 11월에는 30초, 올해 들어서는 20여 초로 단축했다.

북한판 에이태킴스 연속 사격 시간 역시 수십 초 내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김대영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앞으로 신형전술유도탄(전술유도무기ㆍ북한판 이스칸데르)를 제외한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 북한판 에이테킴스(ATACMS), 초대형 방사포 3종에서 수십 초 내에 다량의 탄도 미사일급 발사체가 남한 군 공항과 주한미군 기지 등을 타깃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판 에이태킴스는 핵무기를 탑재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지난 25일 북한판 에이태킴스를 비행거리가 410㎞에 500㎏ 이상의 탄두를 실을 수 있는 수준으로 평가했다.
 

'신형 대구경 조종 방사포' [사진=연합뉴스, 노동신문 캡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