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래의 소원수리] 북한 新미사일 비행거리... 남침 전략·전술 나침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3-24 16: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략= 대한민국 공군기지 10여 곳과 항만 초토화

  • 전술= 초대형 방사포, 북한판 에이태킴스, 240·300mm방사포 섞어쏘기

비행거리 약 410km, 고도는 약 50km. 합동참모본부가 지난 21일 밝힌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 제원이다.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은 북한판 에이태킴스(ATACMS)로 불리며 낙하 마지막 단계에 수백 개의 자탄(子彈)이 살포돼 축구장 3~4개를 초토화할 수 있다.

시계를 돌려 지난 9일 북한에서 발사된 초대형 방사포 제원도 살펴보자. 합참에 따르면 초대형 방사포는 총 3발이 발사됐으며 약 50㎞ 고도로 200㎞ 가량을 날아갔다.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 [사진=연합뉴스]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과 초대형 방사포 모두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비행거리'다.

먼저 북한판 에이태킴스 최대 사거리는 400㎞ 이상으로 제주도를 제외한 남한 전역이 타격권이다.

도발 원점인 평안북도 선천 일대로부터 위협 범위는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전체에서 동쪽으로는 속초-강릉의 중간지점을 포함한다.

군사분계선에서 쏠 경우 우리 공군기지 10여 곳이 전부 무력화될 수 있다. 유사시 병력과 물자가 충원되는 항만도 무관치 않다.

이와 함께 지난 9일 발사된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는 200km의 비행거리를 기록했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지난해 4차례 시험사격 당시 380km의 비행거리를 200km로 줄인 것이다.

200km는 군사분계선에서 F-35A가 배치된 청주 공군기지까지의 거리와 일치한다.

지난 2일 발사된 초대형 방사포 비행거리는 240km. 이 역시 야포 밀집이 가능한 강원도 고원지대와 청주 간 범위 안이다.

청주에 위치한 F-35A 기지를 의도적으로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문제는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과 초대형 방사포 모두 요격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요격 고도가 40~150㎞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는 약 35㎞ 고도로 발사되는 초대형 방사포를 막기 어렵고, 신형 패트리엇 미사일(PAC-3)도 북한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이 풀업(Pull-up, 급상승) 기동하면 요격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특히 초대형 방사포 외에 240㎜방사포 등 장사정포 수십~수백 발을 한꺼번에 '섞어 쏘기'할 경우 우리 군이 방어할 수단은 더욱 더 제한된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새 무기를 공개한 이후 최대 사거리와 정확도를 시험하기 위해 서해안 지역에서 내륙을 관통하는 시험발사를 실시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머지않아 실 운영부대의 발사도 있을 것이다"고 실전배치를 암시했다.

 

3일, 조선중앙통신이 누리집에 공개한 방사포 발사 장면. 이동식발사대(TEL)에 탑재된 발사관 1개에서 발사체가 화염을 뿜으며 치솟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