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코로나19에 이어 대만 문제 놓고도 '으르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3-30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대만지원법 서명' 강력 비판...중국 "美, 입맛대로 휘두르려"

  • 中 "대만문제 미·중관계서 가장 민감한 사안...내정간섭 말라"

최근 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가 어디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인 데 이어 대만 문제를 놓고도 대립하며 양국간 감정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는 모습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30일 사설 격인 '종성(鐘聲)' 칼럼에서 "미국이 최근에 서명한 대만동맹국제보호강화법(타이베이법)은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원칙, 하나의 중국 원칙 및 미·중 3개 공동 성명 등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이자, 중국의 주권과 국가안보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앞서 지난 26일 미국은 국제사회에서 미국이 대만을 적극 지원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법안에 정식 서명해 발효시켰다. 대만의 안전·번영에 중대한 손실을 주는 국가에 대해 미국이 해당 국가와의 관계 조정을 검토하고, 대만이 국제사회에서 외교활동을 하도록 미국이 지원하는 게 골자다.

신문은 "타이베이법은 악랄한 성격의 법안"이라면서 "해당 법안은 미국 정부가 대만이 다른 국가와의 관계 조정을 검토하고 경제·외교활동을 지원해주는 건데, 사실 이는 미국이 제 입맛대로 휘두르려고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이어 "중국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하며 대만 독립과 '두 개의 중국', '별개의 중국과 대만'에 반대하는 입장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국제 사회도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보편적인 공감대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신문은 "미국이 대만 카드로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려는 음흉한 음모"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만 독립 분열 세력이든, 미국 내 반중(反中) 정치인이든 그 누구도 국가주권을 지키고 (통일로) 영토를 완전히 하려는 중국의 굳은 결심을 저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국가 주권과 영토 보존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며 어떠한 형식의 대만 독립과 분열 시도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도 재차 경고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도 함께 언급했다. 신문은 "미국이 선을 넘고 중국에 도발하고 있다"며 "지난 24일 진행된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화상회의에서 미국이 공동 성명에 '우한 바이러스'라는 표현을 명기할 것을 요구했는데 이는 중국에 대한 냉전적 노선을 지속하는 것이자, 미국의 코로나19 대응 부실 책임을 중국에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미국이 미·중 관계 개선을 위해 실질적인 조처를 하길 바란다며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개 공동성명을 지켜야 하고, 미·중 양국은 상호존중, 호혜공영을 바탕으로 조화와 협력을 추구해야 한다는 입장도 적극 피력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소셜미디어 계정인 '협객도(俠客島)'도 이날 타이베이법을 '폐지(廢紙)'라고 부르면서 "대만의 국제기구 참여의 관건은 양안(중국·대만) 관계 개선 여부에 달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만은 최근 들어 미국과 밀착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오는 5월 20일 집권 2기 시작을 앞둔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중국이 내세우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거부하고 미국과의 관계 개선과 국제무대 참여를 강조했다. 지난 28일 대만 외교부는 중국에서 쫓겨난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국 기자들에게 대만에서 사무소를 차리고 취재 활동을 환영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