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로 총선 교육도 차질…온라인 전환했지만 효과는 '글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0-03-27 13: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만 명 청소년 유권자 탄생했지만 코로나19에 교육 계획 사라져

코로나19 확산으로 학교 개학이 미뤄지며 첫 선거를 치르는 14만 명의 청소년 유권자들이 선거 교육을 한 번도 받지 못하고 투표장으로 향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교육계 등에 따르면 선관위는 올해 첫 투표권을 행사하는 학생 유권자들을 위해 '찾아가는 선거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학교가 선관위에 신청하면 선관위 산하 연수원에서 전문 교육 인력을 보내 학생들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학생들의 개학이 미뤄지며 선거 교육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다음 달 6일 개강 후 총선까지 평일은 7일밖에 없다. 며칠 내에 14만 명이나 되는 학생 유권자가 선관위의 교육을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찾아가는 선거교육은 사실상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선관위는 이에 인쇄물과 영상물을 통해 총선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코로나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영상물이나 인쇄물을 활용해 선거 교육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다"며 "시·도 선관위와 지역 교육청 등의 협의로 차후 교육에 대해서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관위뿐만이 아니다. 일부 교육청이 준비하던 선거 교육도 코로나19로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울 전망이다. 서울시교육청과 인천시교육청은 징검다리교육공동체와 함께 교사들을 위한 선거교육 교재 '2020 총선 대비 선거교육 교재'를 집필했다. 앞서 교육부가 2월 중으로 예정된 선거 교재 배포를 미루자 교육청이 직접 교재 제작에 나서 3월 중으로 배포, 교육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개학 연기로 이 계획도 실현이 어려워졌다. 해당 내용을 살피면 초등학교는 4차시로 4시간가량을, 중학교는 5차시, 고등학교는 8차시로 선거 교육이 구성됐다. 이 역시 한 주일가량밖에 없는 기간 동안 이뤄지기에는 무리가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에 올해 안에 교육이 이뤄지게 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한 시간이라도 교육하겠다 하면 좋고, 아니라면 총선 이후에 진행해도 된다"며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서는 12월까지 진행을 하면 된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교육이 어려워지자 선관위와 교육부는 온라인 교육으로 방향을 바꿨다.

선관위는 선거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정하는 카드뉴스·웹툰 등을 제작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또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는 웹드라마를 구성해 선거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전달하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교육부는 예정됐던 교육을 온라인을 바꾼 '집콕 선거교육'을 안내했다. 학생들이 스스로 선관위가 제작한 선거교육 동영상 등을 보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각 학교가 학생들에게 선거 교육 가정통신문을 나눠주도록 하고, 교육을 이행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라는 안내를 학교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노력에도 일각에서는 사실상 교육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담임을 맡은 교사 박 모씨는 "투표권을 가진 고3 학생들의 경우 개학 이후 밀린 진도를 따라잡기도 벅차다"며 "선거교육이 필요한 것은 모두 알지만 모의평가도 다가오고 있어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라고 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온라인 교육의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 선관위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18세 유권자 선거법 안내' 영상을 올려놓은 상태다. 김민아 아나운서와 아이돌 등이 등장했지만, 대부분 영상의 조회수가 1000회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서울시 노원구에 사는 고등학생 이 모군도 "사실 학교에서 선거가 아니더라도 영상 등을 종종 틀어주는데 다들 딴짓하고 시간을 떼운다"라며 "영상 교육은 큰 효과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 = gettyimaggesbank]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