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앞으로 2주가 고비…사회적 거리두기 동참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3-22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앞으로 보름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방역역량을 집중한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2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2주가 지나면 개학을 해야 하고 또 일상에서 코로나19에 맞설 싸울 준비를 하는 차원에서도 본격적으로 생활방역을 실천해야 한다”며 “그 시기까지 국민 여러분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 거듭 동참해주고, 또 실천해줄 것을 부탁하고, 그 사이에 방역당국도 개별 사례에 대한 역학조사나 전파 차단에 노력을 하고, 동시에 해외유입을 최대한 억제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이날 0시부터 모든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며, 음성으로 확인된 입국자에 대해서도 14일간 자가격리 조치한다.

또 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등 일부 시설‧업종의 운영을 제한한다.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 소독·환기 등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고, 지방자치단체 현장점검에서 위반이 적발되면 집회·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행정명령 이후에도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고 운영을 한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처벌(300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하며,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입원 치료비와 수반되는 방역비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한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집단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의 운영을 보름 동안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앞으로 개학까지 보름 남았다. 이미 세 번이나 연기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이상 기다리라고 할 수는 없다”며 “그렇다고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개학을 추진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튼튼하게 지어진 댐도 작은 개미구멍으로 인해 무너지는 법”이라며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의 학습권이 침해받지 않으려면 남은 기간 확실한 방역의 성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