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일본 수출규제] 반도체 핵심 소재 여전히 절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3-1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수출액 전체 절반 이상…소재 수급 불확실성 여전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이어지면서 필수 소재의 공급이 원활치 않는 반도체 업체의 긴장감도 지속되고 있다. 반도체는 국내 수출산업 중 압도적 규모를 자랑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개한 지난달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액 자료에 따르면 2월 한달 간 수출액 137억4000만달러 가운데 반도체는 75억1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54%다.

이처럼 큰 반도체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불안한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까지 겹쳐 업계의 긴장감이 더 높아졌다.

한국의 IT 제조업체들은 일본산 소재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모두 그렇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해 11월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로 전기전자 산업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최대 6.26%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초미세공정에 필요한 소재는 대부분 일본에 의존하고 있어 한일 관계의 경색이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소재 이외에도 장비부분 역시 일본이 주도하고 있다. 일본의 도쿄일렉트론은 반도체 회로를 깎아내는 식각 장비를 주도하는 회사다. 한국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회사도 모두 이 제품을 활용하고 있다.

다만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위원회를 통해 꾸준히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조치로 정부는 수출규제로 가장 피해가 우려됐던 3대 품목(불화수소·플루오린 폴리이미드·포토레지스트)은 어느 정도 공급 안정화가 이뤄졌다고 자평했다. 관련 소재의 생산을 위해 공장을 증설하고 생산력을 늘려가고 있다는 주장이다.

다만 정부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소재 수급의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 보고, 예고한 대로 100대 품목 기술개발에 1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또 3월 3개 대학에 신설되는 소부장 상생형 계약학과 등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