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외교부 "이란 전세기 투입 '막판 변수'에 연기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12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기존 계획보다 늦으면 3~4일 지연될 듯…100여명 신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이란에 있는 교민 철수를 위해 임시항공편 투입을 추진하고 있다.

12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이란 교민 임시항공편을 추진하고 있는 단계다.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당초 이번 주 중으로 (임시)항공편이 운항될 것으로 협의를 했지만, 막판 변수가 발생했다”며 “빠르면 2~3일, 늦어지면 3~4일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귀국을 원하는 이란 교민은 당초 80여명에서 100여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기 투입 일정이 명확하게 결정되지 않은 만큼 임시항공편 탑승 교민의 수는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란에서 귀국한 교민들은 1~2일간 임시시설에 머물며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받고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현재 이들이 지낼 임시시설은 경기도 성남시의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연수센터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이란 교민이 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 센터에서 나올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양성판정을 받은 교민이 생길 경우 방역 당국의 기준에 따라 일부 인원은 격리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한편 외교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팬데믹(pandemic·세계적 유행) 선포에도 정부의 기존 방침인 ‘개방형 방역 전략’ 기조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현재로서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기본 방향이나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해외 국가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 대신 특별입국절차 대상 국가를 확대하는 방향을 추진할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당국자는 “특별입국절차 관련 행정력 문제는 초기에 도입하고, 검토할 때마다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행정력 부담으로 난처해지는 모순적 상황이 계속됐다”며 “하지만 현재 입국자의 수가 줄었다. 입국 규모가 줄어든 것에 비례해서 행정력에 여유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그런데도 행정력이 넉넉한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이를 위해 군에서 인천공항 등에 인력을 지원해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일(현지시간) 수도 테헤란에 있는 보건부 청사에서 방역요원이 소독제를 살포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