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후폭풍] ②'봉쇄' 멈추고 '완화' 조처 시작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3-13 0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각국 여행과 무역에 있어 더욱 적극적 대처 나서는 것 가능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어도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 선언 절차나 법적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WHO나 각국 정부 역시 이번 선언으로 인해 새로운 행동을 취할 의무를 지고 있지 않다. 존스 홉킨스 전염병 전문의 후안 뒤모이스 박사는 "(팬데믹 선언은) 의미론적인 문제일 뿐"이라며 "이를 선언한다고 해서 WHO의 권고안이 달라질 것은 없다"고 말했다.

​모든 사람이 전염된다는 뜻을 지닌 '팬데믹'은 유행병에 걸린 환자 수보다 유행병이 어느 정도 세계에 전파됐는지에 초점을 둔다. 즉 확진자 또는 사망자 수보다는 질병이 세계적으로 얼마나 퍼졌는지를 보고 판단한다는 의미다.

WHO의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 규약에 따르면 팬데믹은 △공중보건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한 경우 △사건이 이례적이거나 예상하지 못한 경우 △국가 간 전파위험이 큰 경우 △국제무역이나 교통을 제한할 위험이 큰 경우 WHO 사무총장이 긴급위원회를 소집해 선포할 수 있다.

영국 주간지 뉴사이언티스트에 따르면 이번 선언으로 여러 국가가 '봉쇄(containment)'를 멈추고 '완화(mitigation)'로 전염병 대응 정책을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

'봉쇄'는 감염자 추적이나 국가 입국 금지, 격리 등 질병 확산 초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조처다. 반면 '완화'는 봉쇄 조처가 실효성이 없을 때 휴교령을 내리거나 집단 행사 등을 취소해 감염 속도를 늦추는 정책이다. 즉, '봉쇄'가 의미 없어질 정도로 병이 확산한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결국 이번 WHO의 '팬데믹' 선언은 전 세계가 감염병 전파 자체를 막기보다는 속도를 늦추기 위한 관리를 취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WHO가 공식적으로 코로나19를 세계적 대유행 전염병으로 선언하면서 각국 정부는 더욱 엄격하게 여행이나 무역을 제한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