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 출범…"즉각 방역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20-03-11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사경 ·전문가 등 130명으로 구성...방역조치 불응자 강력 대응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차단에 보다 강력한 대처를 위해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을 출범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신천지 신도 등이 자가격리 등 방역조치에 응하지 않아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확실한 방역활동을 위한 현장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조치다.

방역지원단은 도 특별사법경찰단 8개팀 11개 수사센터 125명을 중심으로 의료‧방역‧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5명을 포함됐다,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및 43개 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위기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민생특사경단장을 지원단장으로 각 수사팀장이 현장대응반장을 맡고, 의료‧보건 분야 교수와 변호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효과적인 방역지원을 도모한다. 또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해 비상상황 시 유기적 협력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방역지원단은 감염이 우려되는 의심환자가 검사나 자가격리 등 방역조치에 응하지 않거나 방해할 경우 △일시적 폐쇄 및 출입금지 미이행 △집단행사 제한 및 금지 미이행시, 특사경 수사센터 및 시군보건소와 공조해 경찰에 즉시 고발하기로 했다.

또 불가피하게 운영 중인 다중이용시설(성인게임방, PC방, 노래방, 독서실 등) 사업장(콜센터 등)에 대한 자체 방역활동을 점검, 소독 예방수칙 등을 자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군 보건소 등 일선현장의 방역활동에 대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 효과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인치권 민생특별사법경찰단장은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한 방역조치 불응 시 경찰과 함께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다중이용시설 및 사업장에 대한 사전 방역조치가 중요하므로 관련부서와 연계해 점검하고, 업주의 자율적 방역활동이 이뤄지도록 홍보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