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외교부 "日 입국제한, 사전 통보 분명히 없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3-10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관방장관 "한국에 외교 경로로 사전 통보했다"

  • 쌍방 입국제한 첫날 日찾은 한국민 5명..."상징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목적으로 일본 정부가 한국발(發) 입국을 제한한 것과 관련, 정부가 10일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본 정부가 전날 한국 정부 측에 충분한 사전 설명을 했다고 밝힌 데 대해 정부가 재차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사전 통보를 분명히 받지 못했다"고 못박았다.

이 고위당국자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오자마자 일본 정부에 물어봤다"며 "그러나 사전 통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의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굉장히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여러 사람에게 물어봤지만, 그중에 사전 통보라고 할만한 건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10일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전광판에 일본을 오가는 항공편에 결항 표시가 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발표 직후 우리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도 (실제 발표내용에) 포함이 안 된 것도 있었다"며 "결과적으로 사전 통보를 받지 못한 것으로 정리하고 확인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일본은 지난달 27일 입국 전 14일 이내 대구‧청도를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입국을 금지한 데 더해 7일부터 경북 일부지역(경산시, 안동시, 영천시, 칠곡군, 의성군, 성주군, 군위군)을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 또한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9일부터 △단수‧복수 사증 효력 정지 △한국, 홍콩, 마카오에 대한 사증면제조치를 정지하는 한편 한국,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14일간 지정장소(자택 또는 여행자의 경우 호텔) 대기 및 대중교통 사용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항공 여객편 도착공항도 나리타공항과 간사이공항으로 이용이 한정되며 선박의 경우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여객운송 중지를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일본 정부의 조치가 '비과학적이며 비우호적'이라고 반발, "우리 정부는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일본 측의 조치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면서 즉각적인 상응 조치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전날 코로나19 입국제한 조치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일본의 생각과 조치의 내용은 한국 측에 외교 경로로 사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고위당국자는 한·일 양국의 쌍방 입국제한 조치 시행 첫날인 전날 일본에 입국한 한국민 수가 확연히 줄어든 데 대해 "상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어제 일본으로 가는 항공편에 탑승해서 가신 우리 국민이 총 16명이고 그중 11명이 환승객"이라고 소개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을 방문하는 국민 수는 하루 평균 1만여 명에 달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