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 "최고 프롭테크 앱 굳힌다…내달 대격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0-03-11 0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실적 기반 광고·집주인이 정한 집값 서비스 출시 임박

  • 깜깜이 광고·집주인-중개사 갈등 ·허위매물 해결 기대

  • 급성장 비결은 소수정예 임직원과 자유로운 개발환경

"호갱노노 앱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쓴 사람은 없다." 이는 최근 만난 실수요자뿐 아니라 투자자와 업계 전문가 입에서 나오는 일관된 평가다.

일각에서는 데이터 분석 시스템이 너무 정교하고 강력해서 전문가 지위를 위협한다는 앓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호갱노노는 아파트 실거래가 외에도 분양 일정과 정비사업(재건축·재개발) 단지 목록, 경매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시간대별 3D 일조량 및 개발호재, 거래량, 외지인 비율 등의 도구로 분석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 또는 인터넷에서 지도 기반 UI(User Interface)로 볼 수 있어 직관적인 데다 조작이 쉽고 편리하다.

창업 6년만에 이용자 수 200만명을 돌파한 호갱노노가 '가장 강력한 프롭테크(부동산 정보·기술) 앱'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이르면 다음달에는 '실적 기반의 합리적인 광고 시스템'과 '집주인이 직접 가격을 정한 매물'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투자유치 외에 새로운 수익모델이 생긴 셈이다.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호갱노노 본사에서 만난 심상민 대표가 앱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 김재환 기자 ]



이 중 광고의 경우 실적과 관계없이 한 달 기준으로 광고료가 책정됐던 기존 업계 관행에서 탈피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호갱노노는 공인중개사가 올린 매물에 대한 방문자와 전화 수 등 광고효과를 공개하고 이에 맞춰 광고주가 직접 합리적인 수준에서 광고료를 책정토록 할 방침이다.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는 ”우리가 정한 금액이 아니라 공인중개사가 판단하기에 실적에 따른 광고비를 지불하는 합리적인 방식“이라며 ”다른 업계와 달리 부동산만은 여전히 깜깜이 광고가 이뤄지고 있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수익이 걸린 문제인 만큼 현재 다수의 개발진이 이 광고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광고효과를 집계해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심 대표는 ”공인중개사들과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자 했다. 앞으로는 수익에 기반한 광고료를 직접 책정하실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실적 기반 광고가 정착되면 낚시용 허위매물도 상당히 해소되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또, 집주인 인증 매물 서비스는 매도자가 공인중개사를 거쳐 집값을 결정해야 했던 문제 등을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보면, 매도자는 직접 자신의 매물가격을 정해서 호갱노노 앱으로 올릴 수 있다. 다만, 공인중개사를 건너뛴 직거래 방식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서초구 호갱노노 본사에 진열된 상장들.[사진 = 김재환 기자]


심 대표는 ”아직 모든 기능을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도 "가격을 두고 집주인과 공인중개사가 겪고 있는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관건은 집주인들이 쉽게 쓸 수 있도록 최대한 간단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우리가 하는 일은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매물과 시세 중심이었던 시장을 실거래가 중심으로, 깜깜이 광고를 합리적으로, 일반인이 알기 어려웠던 각종 데이터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호갱노노가 성과를 이뤄낸 비결은 효율적인 개발 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핵심은 모든 권한과 자율성을 보장받는 최고의 소수정예로 구성된 개발진이다.

자체 개발한 기술은 대부분 특허로 등록돼 있어 타사가 활용할 수 없다. 현재 25건을 출원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한 상태다.

심 대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집중하고 있다. 기획자를 따로 두지 않고 개발자 한명이 기획부터 개발을 모두 책임지는 구조“라며 ”회사가 클수록 역할을 세분하는 경향이 있지만, 의사소통이 오래 걸려 기획에만 한두달 써버리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기획과 개발이 동시에 가능한 실력자를 찾기가 힘든 만큼 업계 최고 수준의 대우를 보장한다“며 ”대신 인원을 많이 늘리지 않는다. 좋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 많은 화가를 고용하지 않듯 좋은 서비스를 창작하는 데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부연했다.

호갱노노 직원은 총 18명이다. 자율 출퇴근제여서 직원마다 사정에 맞춰 자신의 업무만 해내면 된다. 실제로 지난 8일 오전 11시경 찾은 강남역 인근 본사에는 5명밖에 없었다.

심 대표 설명에 따르면 한 해에 두 번 연봉협상이 이뤄지는데, 2년 만에 연봉을 두 배나 띄운 사례도 있다고 한다. 소수정예에게 퍼포먼스만큼의 최고 대우를 보장하는 인사제도다.

다음은 심 대표와 나눈 질의응답 내용이다.

 

서울 강남과 강북을 평당가격 4분위로 분석한 모습. 지도에서 가격대별 분포도를 확인할 수 있다.[사진 = 호갱노노 웹 캡처]



-최근 개발진이 출시한 서비스 중에서 걸작 세 가지를 꼽자면.

"일조량 서비스가 있다. 한명이 한달가량 전담해서 만들었는데, 상당히 긴 시간이다. 실제로 아파트 단지에 가서 사진을 찍고 데이터와 적합한지 확인하고, 고도나 주변 아파트 간섭까지 고려해야 했다. 고객 피드백이 많이 오고 있어 앞으로도 보완할 계획이다."

"또, 분석 툴 중에서 분위지도가 있다. 전국의 모든 아파트를 사용자가 선택한 필터에 맞춰 분석하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실거래가로 한강변을 보면 지도에 있는 매물 전체가 5억6000만원부터 11억3000만원, 19억8000만원, 34억원 등 4개 분위로 나뉘어 어떤 지역에 어떻게, 얼마나 분포돼 있는지 알 수 있는 식이다.

"단지별 방문자 수도 알려주고 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단지별 관심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마땅치 않았고, 대부분 현장에 직접 가서 얻은 주관적인 정보에 의존했어야 했다. 특히 분양을 앞둔 단지에 날짜별로 몇 명이나 관심을 가졌는지 알면 청약 경쟁률 등을 예측하는 등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어떤 프롭테크 앱에서도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다.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다양하고 유용한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분석도구를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공개할 수는 없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앱 자체로는 훌륭하지만 수익모델이 마땅치 않다는 의문도 제기돼 왔다. 해결책이 있나.

"아직까지는 수익보다는 사용자 경험과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도 돈을 벌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 것처럼 우리도 아직 준비 단계에 있다. 합리적인 광고 시스템은 그 출발점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까지는 투자를 받아서 비용을 충당했다. 앞으로도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수 정예로 운영할 생각이다"

-직방 인수·합병 이후 직방 자회사인 우주와 네모 등 관련 업계와 어떤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프롭테크 업계가 만나면 놀라울 만큼 재미있는 얘기가 많이 나온다. 기업 기밀이라고 할 수 있는 노하우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허위매물 이슈를 어떻게 근절할 것인가에 관한 고민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출시한 일조량 서비스를 예를 들면, 왜 만들었고 어떻게 작업하는지 등을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을 나누고 자극을 받는 식이다. 개인적으로 외부 활동이 많지 않은 편인데도 프롭테크 포럼은 최대한 가려고 한다."

-앞으로 아파트 외에 빌라나 다가구 등 부동산 전반으로 영역을 넓힐 계획이 있는지.

"다른 영역은 아직 생각하지 않고 있다. 아파트만 해도 문제가 많다. 이제 한 70% 정도 완수했다고 본다."

-부동산 전문가의 역할을 위협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 이에 관한 생각은? 수업에서 앱 사용법을 가르쳐주면 두 번 오지 않는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

"(웃음)우리는 주관적인 해석을 담지는 않는다. 정보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일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알려드리는 전문가들의 일은 남아 있다. 오히려 더 정확히 시장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줄 거라고 생각한다."

-프롭테크 업계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분야가 있다면.

"지원이 필요하다거나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생각은 잘 해보지 않았지만, 속도가 맞지 않는 문제가 있다. 공개 데이터에 문제가 있으면 수정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업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릴 수가 없다. 거대한 정부조직 특성상 어쩔 수 없다는 점과 업계 건의사항을 수용하려는 노력을 이해하지만, 도움을 주고 받기에는 어려운 구조다."

"그렇지만 공공데이터 하나하나가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지금처럼 정부가 보유한 프롭테크 관련 데이터를 민간에게 잘 개방해 나간다면 제2, 제3의 호갱노노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초구 호갱노노 본사에 마련된 임직원 휴식공간 모습.[사진 - 김재환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