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文대통령, 마스크 생산업체 찾아 "5부제 대리수령 범위 확대"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3-06 19: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文대통령, 마스크 생산업체 찾아 "5부제 대리수령 범위 확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대응책으로 정부가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는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대리 수령 범위를 넓히라"고 주문했다.

정부가 현재 장애인에 대해서만 마스크 5부제의 대리 수령을 허용하고, 거동이 어려운 노인이나 미성년 자녀에 대한 대리 수령을 불허한 가운데 이에 따른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나온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른 시일 내 정부에서는 노인이나 미성년 자녀들을 위한 마스크 대리수령이 가능하도록 관련 지침을 변경할 것으로 관측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는 이를 더 유연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주변 편의점 마스크 재고 알려주는 '마스크 알리미' 등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과 관련해 편의점 마스크 재고를 알려주는 웹사이트가 개설됐다.

프로그래밍교육단체 '멋쟁이사자처럼'의 이두희 대표는 지난 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마스크 알리미'를 개발했다고 알렸다. 이 사이트는 오전 11시~오후 11시 사이에 주변 편의점 마스크 재고 여부를 확인해 알려준다. 재고 현황은 배달앱 ‘요기요' 정보를 받아 10분 간격으로 업데이트한다.

이 사이트는 지난달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알 수 있는 사이트 '코로나 알리미'를 만든 고려대 대학생들의 작품이다.

현재 마스크 알리미는 편의점 정보만 제공받고 있지만, 약국이나 마트 등의 재고 현황 데이터를 확보하면, 관련 지점의 마스크 재고 현황도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증시 마감]상승랠리 마침표...1%대 급락

5일 중국증시는 앞서 나흘간 이어진 상승세에 따른 피로감에 급락 마감했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7.17포인트(1.21%) 급락한 3034.51로 장을 마감했다. 이달 들어 연일 상승 랠리를 이어가던 상하이종합지수가 5일만에 하락한 것이다. 선전성분지수는 128.56포인트(1.1%) 1만1711.37로, 창업판지수는 16.65포인트(0.75%) 떨어진 2192.94로 장을 닫았다.

상하이와 선전 증시의 거래대금은 각각 3773억, 5801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 외교부 "일본 입국 제한에…적당한 조치 이해한다"

일본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한국발(發) 입국자를 14일간 대기하도록 하는 등 입국 제한을 강화한 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이해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에서 각국이 자국과 외국민의 생명 안정과 신체 건강과 지역및 세계 공공위생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전문적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건 이해할 수 있다"며 "동시에 관련 조치가 합리적인 선을 넘어선 안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이는 중국이 이미 타국에서 온 입국자를 격리하는 등 검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는만큼 일본의 조처를 이해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날 오후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격리(대기)하고,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도 일시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조치는 오는 9일부터 시작돼 이달 말까지 시행된다.

▲박재욱 타다 대표, 문재인 대통령에 "타다금지법 거부권 행사 부탁"

박재욱 VCNC(타다 운영사) 대표가 6일 이른바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박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 접수한 '대통령님께 드리는 글'에서 "1만2000명의 드라이버와 172만명의 이용자를 대신이 이 글을 쓴다"며 "드라이버와 젊은 혁신가들이 직장 밖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타다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지만 일자리를 없애는 기업이 아니라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이라며 "혁신과 미래의 시간을 위해 대통령님이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