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홍콩 당국, 반려견 공식 확진 판정..."사람·동물 간 감염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3-05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원 된다는 증거 無...우려할 필요없어"

홍콩 당국이 최근 홍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던 반려견을 상대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사람 대 동물' 최초 감염 사례가 확인되면서 동물 감염 가능성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보건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홍콩마사회 직원의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콩 보건부는 "국내외 전문가들은 해당 반려견이 미약한 수준으로 감염됐으며, 인간과 동물 간의 감염 가능성을 암시한다는 점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소피아 찬 홍콩 보건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반려견은 수차례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며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때까지 시험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코로나19의 감염원이 되거나, 감염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반려동물 소유자들이 너무 우려할 필요가 없고 반려동물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버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향후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동물에 대해 어떠한 조처를 할지 등에 대해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8일 홍콩 농수산환경청은 "해당 반려견에 대해 입과 코, 항문 등에서 채취한 샘플을 통해 코로나19 검사를 한 결과 반려견에서 미약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홍콩 당국이 1차 검사에 이어 2차 검사를 한 결과, 해당 반려견은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에 국내외 수의계는 이번 사례를 감염이 아닌 바이러스가 단순히 입이나 코에 바이러스가 묻었을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