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망 사업 중국업체 입찰 논란 가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3-03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에 중국 기업의 입찰 가능 여부 유권해석 요청해 불거져

  • 최근 대중국 외교 불만 증가하면서 기간산업 중국 매각설로 불똥

  • 한전 "입찰 자격 결정한 것 없어...한전 중국 매각설 매우 유감"

한국전력공사가 제주 해저케이블 건설 입찰에 중국 기업의 참여 여부를 타진한 사실이 알려져 다양한 의혹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한전은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발표했지만, 청와대 국민청원을 비롯해 다수 여론은 이를 한전의 친중 행보로 해석해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3일 한전에 따르면 회사는 완도~제주 구간 제3 초고압 직류(3HVDC)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입찰 공고를 준비 중이다. 이 사업에 관해 한전은 제주지역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전남 남부지역 계통보강을 위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한전은 해당 사업 입찰과 관련해 중국 기업의 참여가 가능한지를 기획재정부에 유권해석 요청했었다.

관련 업계에선 한전이 이 사업을 국제입찰로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업체가 참여한다면 비용 절감을 위해서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사업은 자재와 시공 분야를 나눠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관련 업계에선 설치와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자재와 시공을 일괄해 발주하는 게 보통이라고 본다. 이 입찰이 진행되면 국내에선 LS전선이 유일하게 참여할 것으로 본다. 해외에선 프랑스, 일본 등 여러 선진국에서 참여할 수 있다.

시민단체들은 전력망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전의 행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들은 사실상 안보 산업에 해당하는 전력산업을 중국기업에 열어줘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중국 전선 업계에 대한 신뢰 부족도 이런 주장에 힘을 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지난달 26일부터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3일 기준 해당 청원 참여 인원은 33만명을 넘어섰다.

해저케이블 입찰 사업의 잡음이 커진 배경엔 최근 한전의 적자와 탈원전 이슈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연일 정부의 대중국 외교가 비판을 받자, 민감도 높은 기간산업과 중국의 연결고리 형성에 추측이 추측을 낳으며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한전 측은 해명자료를 통해 해당 사업 입찰과 관련해 입찰 방법, 입찰 참가 자격 등을 현재 내부검토 중"이라면서도 "아직 결정 사항이 없으며, 계약의 목적과 성격 등 제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련 법령에 따라 계약 방법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전을 중국에 매각하려 한다'는 등의 보도·댓글과 관련해서 "한전은 한국전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51% 이상의 지분을 소유해야 하는 공기업"이라고 반박하고 "이런 해외매각 관련 인터넷 보도 또는 댓글은 한전의 명예를 손상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