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외교부 "베트남 대사 불러 착륙거부 엄중 항의"…韓 입국금지·제한 79개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01 17: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한 베트남대사 초치…강력 항의 후 재발 방지 요청

  • 미국행 항공편 탑승객 출국 전 감염 증상 확인 강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른 한국발(發) 여행객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 및 지역이 1일 총 79개로 늘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는 국가는 36개국, 입국절차 및 검역을 강화하는 국가는 42개국으로 집계됐다.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상향 조정한 국가는 5개국, 감염병 경보는 5개국, 안전공지는 34개국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비공식 브리핑에서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막는 국가의 숫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며 “아무래도 소규모 국가가 많이 추가됐다”고 전했다.

전염병을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운 불안감 때문에 선제적으로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차단하는 국가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는 “(전염병 방역에) 자신감이 있는 나라들은 좀 다른 것 같다. 미국도 그렇고 서유럽 국가들도 영국을 제외하고는 입국금지나 입국제한 등의 조치가 거의 없다”며 입국금지·제한 조처를 한 국가들의 유형에 관해 설명했다.

아울러 베트남의 한국발 항공기 착륙 거부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고위당국자는 “외교부 아세안국장이 이날 오후 주한 베트남대사를 초치해 한국발 항공기의 착륙 공항 변경 등으로 초래한 불편에 대해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청했다”며 “앞으로도 베트남과 관련해서는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국 공안이 지난달 25일 웨이하이(威海)공항에서 인천발 제주항공 7C8501편 도착 전 격리 조치를 준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대구·경북 지역’ 여행경보 상향조정과 관련해서는 한·미 정부 간 사전 협조가 있었고, 상향조정 결정 직후에 미국 측으로부터 사전 통보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이번 상향조정이 ‘여행금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고위당국자는 미국 측이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이것을 기초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한정된 제한 조치가 나오게 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미국의 입국제한 가능성을 줄이고자 미국행 항공편 탑승객에 대한 출국 전 코로나19 증상 확인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그는 “항공사들이 미주 노선 탑승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 상태와 발열 체크를 더 체계적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미국이나 다른 지역으로 여행이 제한되는 것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 항공사의 이런 노력을 미국 측에 설명했고, 미국도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고위당국자는 “미국 입장에서는 외국으로부터 감염 우려가 있는 승객이 들어오는 것을 관리하지 않을 수 없어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입장인데 출국지에서 검사를 해준다니 매우 높게 평가했다”며 “일부 미국 공무원은 그것을 코리아모델이라고까지 말했다”고 부연했다.
 

[사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