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부금 쾌척한 시진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2-27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등 최고지도부 7인 기부금 행렬…9000만명 당원 자발적 기부 촉구

  • 네번째 당상무위원 회의…해외 입국자 방역 강화 강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한 중국 최고지도부 7인이 일제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기부금을 냈다. 이것이 전국적인 기부금 행렬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 주재로 26일 열린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을 비롯해 리커창(李克強), 리잔수(栗戰書), 왕양(汪洋), 왕후닝(王滬寧), 자오러지(趙樂際), 한정(韓正) 상무위원은 코로나19 방역작업 지원을 위한 기부금을 냈다.

회의는 '광범위한 당원들의 호소에 부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얼만큼 기부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실제로 이날 당중앙조직부는 이미 각급 당조직에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할 수 있도록 지도를 강화해 코로나19 방역 작업을 지원하라는 내용의 통지문을 전달했다. 다만 당원들의 자발적 의사를 존중하며 강제적으로 명령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기부금은 전염병과의 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의료진 기층간부 경찰들 위문금, 코로나19로 생활고를 겪는 빈곤층 지원금, 코로나19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코로나19와 싸우다 희생된 간부 유가족 위로금에 사용될 것이라 전했다. 철저한 관리 감독 아래 기부금이 운영될 것임도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 등 최고지도부 7인의 기부를 시작으로 9000만명의 공산당원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기부금 운동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초동 대처 미흡, 정보 은폐 축소, 여론 통제로 들끓는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에서는 방역에 조금도 느슨해서는 안된다며 처음으로 외부 전염원 유입을 예방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로써 향후 우리나라, 일본 등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한 방역 관리가 한층 더 강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현재까지 모두 네 차례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열렸다. 1월 25일, 2월 3일, 2월 12일, 그리고 전날 열린 회의다.

1월 25일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은 처음으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중요 지시를 내렸다. 이어 이달 3일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결함을 인정하는 한편 조속한 보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12일 회의에선 전염병 방역이 가장 힘겨운 국면에 도달했다며 방역 경계감을 풀어서는 안된다면서도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칠 타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