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中企 3분의2 '개점휴업'…지역별 위험도 구분해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0-02-26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업률 30% 불과, 86조원 유동성 공급

  • 대출만기 연장, 이자지급 유예 등 지원

  • 방역위험 3단계 분류, 순차적 생산재개

지난 25일 안후이성 허페이의 한 건설 현장에 투입되는 노동자들이 작업 전 체온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중국 중소기업의 조업 재개율이 여전히 30%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86조원 이상의 추가 유동성 공급과 세금 감면 등의 지원책을 추진하고 조업 재개를 위한 방역 기준도 일부 완화하기로 했다.

26일 베이징일보 등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40만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정상 조업 중인 곳이 3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차오후이(舒朝暉) 공업정보화부 산업정책법규사(司·국) 순찰원은 "중소·영세기업은 생산과 사무, 임금 조건이 취약하고 코로나19 사태로 더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며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조업 재개율도 낮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업 재개를 위해서는 (의심환자에 대한) 격리 관찰과 구역별 방역, 업무 수준 조정, 통풍 및 환기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며 "많은 중소기업이 공장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어 이 같은 요구를 맞추거나 심사를 통과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했다.

국무원 상무위원회는 전날 열린 회의에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5000억 위안(약 86조4350억원)의 추가 유동성을 공급키로 했다.

대출 원금 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오는 6월 말까지 이자 지급도 유예하며, 필요한 기업에 대환 대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히 엄중한 후베이성 내 중소·영세기업의 경우 3~5월분 증치세(부가가치세)를 면제하고, 다른 지역은 세율을 1~3%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베이징과 후베이성 외의 지역은 전염병 확산 위험을 3등급으로 구분해 등급별로 조업 재개를 지원키로 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방역 상황에 맞게 순차적으로 생산 활동을 재개해 인력과 재화, 자금이 돌게 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 조처다.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만 막으면 되는 저위험 지역은 생산·생활 질서의 전면적 회복이 추진되고 도로 통행 제한도 해제된다. 각종 조건과 심사를 이유로 조업 재개를 방해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내부 확산과 외부 유입을 모두 막아야 하는 중위험 지역의 경우 생산 활동의 순차적 회복을 도모하고 기업은 소독·통풍·체온 측정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것을 지양하는 조치도 유지된다.

고위험 지역은 여전히 철저한 방역에 주력해야 한다. 전염병 통제에서 성과를 거둔 뒤 조업 재개에 나설 수 있다. 다만 공공사업이나 필수품 생산, 국가 경제 및 민생에 직결된 경제 활동은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