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국내 치명률 1%, 중국 치명률 0.4%…"중증환자 치료 집중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02-26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은경 본부장 "일반성인보다 고령·기저질환자가 치명률 높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진=아주경제]]


국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명률이 현재 1%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주로 고령이나 지병환자로, 정부는 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체계를 재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6일 충복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일반 성인에 대해서는 치명률이 상당히 낮지만, 고령이거나 당뇨·심혈관 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에게서는 치명률이 높다"면서 "우리나라는 초기 청도대남병원이라는 특수 고위험집단이 코로나19에 노출되면서 안타깝게 사망자가 많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후베이성을 제외한 치명률(0.4%)보다 우리나라 치명률이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평균적인 치명률에 대해서는 지역·국가별, 의료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면서 "현재 (이를)계산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시간이 더 지나야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본부장은 "국내 치명률을 낮추기 위해서 초기부터 엄격하게 중증도를 분류해 중증환자를 집중 검사, 치료할 수 있게 시스템을 정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환자는 오전 9시 대비 115명 증가한 1261명이다. 확진자 중 사망자는 12명이다. 이중 청도 대남병원 환자는 7명이다.

보건당국은 아직 사망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사망자(경주 41세 남성·몽골인 36세 남성) 2명을 제외하면 치명률은 0.87%이고, 이들을 포함한 치명률은 1.04%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의 경우 지난 24일 기준 중국 후베이성 치명률은 2.9%, 그 외 중국 지역은 0.4% 수준이다.

한편, 미국의사협회지(JAMA)는 중국 내 환자 7만2314명의 임상적 특성분석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 중 경증·중증 환자는 사망자가 적지만 위중환자 중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49.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