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생산된 마스크 50% 공기관에 의무 출고…수출도 제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20-02-25 1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입국 유학생 거주관리 지원 예비비 지출안도 상정

  •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회 국무회의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마스크 생산업자가 일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기관에 의무적으로 출고하고, 수출도 대폭 제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면서 국내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상정했다.

정 총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계부처는 이 조치를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해, 마스크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과 취약계층에 제때 공급되도록 관리해 달라”면서 “특히 의료진에게는 100% 공급이 보장되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번주 약 1만여명이 입국할 것으로 보이는 중국 입국 유학생 관리 방안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중국 입국 유학생 거주관리 지원을 위한 예비비 지출안’을 상정하면서 “대학은 기숙사 입소 학생과 자가 거주 학생 모두에 대해 입국 후 14일간 등교중지와 외출자제 등을 명확하게 안내하고, 이를 모니터링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자체에는 방역과 임시 거주시설 등을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지금은 대구와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중앙과 지방이 계속 소통하면서, 현장의 요청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심하실 수 있도록, 전 부처가 가용한 자원과 수단을 모두 동원해서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 총리는 신천지 교회를 언급하며 “중대본은 신도명단이 확보되는 대로 즉각 전국 보건소와 지자체 등에 배포해 코로나19 감염증 조사가 개시하고, 신도들에 대한 조사를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해 경과를 국민들께 투명하게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중대본 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 총리는 국무회의 종료 후 대구로 이동해 상황을 직접 지휘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