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망자 발생 시 ‘先 화장, 後 장례’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2-24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염 확산 방지 및 사회 불안 요인 차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망자의 경우 먼저 화장을 실시하고 후에 장례를 하는 절차가 진행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의 경우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 ‘시신의 장사방법 등’에 따라 이 같은 절차가 진행된다.

임종이 임박해 환자상태가 불안정해지면, 의료기관은 즉시 가족에게 알리고 임종 참관여부를 확인한 후 장례식장에 장례지도사 대기를 요청한다. 가족이 원할 경우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병실에서 환자 면회가 가능하다. 환자 가족에게 사망 시 감염방지를 위한 시신처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사전 동의를 구하게 된다.

이어 중수본과 보건소 등에 상황을 통보하면, 중수본은 장사지원센터와 지자체, 화장시설, 장례식장 등 협조체계 유지 지원을 한다.

사망 시에는 의료기관이 중수본과 보건소 등에 상황을 통보하고, 유가족에게 사망원인을 설명하고 시신처리 시점을 협의한다. 유족이 원할 경우,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사망자 상태를 직접 볼 수 있도록 조치(격리병실 외부 CCTV도 가능)한다.

확진자 사망일 경우 유족과 협의된 시점에 개인보호구를 착용한 의료인이 시신을 처리하고, 의심환자일 경우 검사결과가 나올때까지 시신을 격리병실에 두거나 확진자에 준해 시신을 처리한 후 안치실에 안치한다. 일반 시신도 감염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확진자 시신처리방법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권고된다.

입관 시에는 밀봉을 열지 않고 그대로 관에 안치 후 뚜껑을 덮어서 밀봉한다. 지방자치단체는 화장시설 예약을 돕는다. 화장이 끝나면 장례절차를 밟게 되고, 정부는 유가족에게 장의비용을 지원한다.

이 같은 지침은 정부가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해 신속하고 원활한 시신처리‧장례지원으로 감염 확산 방지 및 사회 불안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사망자의 존엄과 예우를 유지하며 유가족의 뜻을 존중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장례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